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혜진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양정무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카툰은 내용과 조형이 결합된 형태로, 다양한 표현 요소를 기본으로 하는 대표적인 시각매체이다. 카툰은 단순한 듯하지만,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를 담아내기 때문에 텍스트만 다루는 매체에 비해 예술적이고 창의적·함축적이며 파급력이 강력하다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다.
카툰을 활용한 미술교육은 그림과 글의 결합된 매체의 특성을 활용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여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할 수 있으며, 언어적 능력을 사용하는 좌뇌와 예술과 관련된 우뇌를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뇌의 균형적인 성장과 활성화를 돕는다. 또한 비교적 활용하기 쉬운 조형요소들로 학습자의 감정과 생각, 의사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카툰은 청소년기 학습자들에게 풍부한 정서경험을 제공하며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향유할 수 있게 돕는다. 이는 학습자들이 어렵게만 생각했던 미술 표현에 대한 쉬운 접근경로를 열어줌으로서 학습자에게 자신감을 부여하고, 나아가 표현력의 향상을 이뤄낼 수 있다. 그리고 카툰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미술 활동이기 때문에 현행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창의·융합적인 인재 양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는 카툰을 활용한 미술교육의 효과를 인식하고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에 따라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카툰 관련 단원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현행 미술교과서 내 카툰 관련 단원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함양한 인재 양성을 위한 개선방안 모색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카툰의 의미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중등미술에서 카툰교육의 효과를 고찰하였다.
Ⅲ장에서는 미술 교과서 분석에 앞서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및 미술 교과의 교육과정을 검토하였다. 아울러, 각 교육과정의 내용 중 카툰을 활용한 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 총론의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과 교육목표, 미술과 교육과정의 교과역량과 목표에서 카툰을 활용한 교육과의 연관성을 찾을 수 있었다.
Ⅳ장에서는 현행 카툰 관련 단원 교육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2015 개정 중학교 미술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현재 미술 교과서를 출판하고 있는 출판사 14곳 중 분석 기준에 따라 선정한 10개의 출판사의 미술 교과서이다. 분석기준은 크게 카툰 관련 단원의 내용과 도판, 활동으로 분류하고, 내용 분석은 교과서 내용 분석표에 따라 기술하여 해당 내용의 추가적인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해석하였다.
Ⅴ장에서는 Ⅳ장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현행 미술교과서 카툰 관련 단원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교과서에서 카툰 관련 단원의 내용과 정보 제공이 부족하므로 카툰 관련 단원의 독자적인 단원 구성과 내용이 확충될 필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일부 카툰 분야에 편중된 도판은 학습자의 미적 경험에 어려움을 줄 수 있으며 학습 내용의 제한이라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카툰의 다양한 종류를 담는 균형 있는 도판의 추가가 필요하다.
셋째, 카툰에 대한 설명과 제작과정을 안내하는 과정 도판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이해와 활동을 위해서 과정 도판의 추가 수록이 요구된다.
넷째, 카툰 관련 단원의 표현활동이 카툰의 한 영역에 집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의 활동 제시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를 통해 현행 중학교 미술 교과서 내 카툰 관련 단원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카툰은 미래사회와 교육 과정이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미술교육에서의 긍정적인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카툰을 활용한 미술 교육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이뤄진다면, 청소년기의 학습자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시각문화에 적응하고 문화를 올바르게 수용할 수 있는 카툰이 미술 교육에서 효과적인 교육적 매체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
Ⅱ. 카툰의 이해와 카툰 교육의 효과 = 5
1. 카툰의 의미 및 특성 = 5
1) 카툰의 개념 = 5
2) 카툰의 역사와 발전 = 7
3) 카툰의 종류 및 특성 = 14
4) 카툰의 표현요소 = 19
2. 중등미술에서의 카툰 교육의 효과 = 21
1) 청소년의 개념과 특징 = 21
2) 청소년기의 미술의 역할 = 24
3) 청소년기 카툰 교육의 효과 = 27
Ⅲ.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 31
1.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 31
2.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 36
1) 미술 교과의 성격 = 36
2) 미술 교과의 목표 = 38
3) 미술 교과의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 40
4) 미술 교과의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 48
Ⅳ. 2015 개정 중학교 미술 교과서의 카툰 관련 단원 분석과 개선방안 = 51
1. 교과서 분석 기준 = 51
2. 카툰 관련 내용 분석과 개선방안 = 53
3. 카툰 관련 도판 분석과 개선방안 = 85
4. 카툰 관련 활동 분석과 개선방안 = 91
5. 카툰 관련 단원 분량 분석과 개선방안 = 94
Ⅴ. 결론 = 9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