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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인천대학교) 이승철 (해군사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7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71 - 97 (27page)
DOI
10.18338/kojmee.2022..7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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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도덕』 및 『생활과 윤리』 교과서에서 환경윤리 교육의 내용과 학생 활동이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환경 지식’, ‘환경 태도・가치’, ‘환경 역량’, ‘환경 실천과 참여’의 4가지 범주와 각 범주의 세부 범주에 따라 『도덕』 9종 교과서, 『생활과 윤리』 5종 교과서의 내용과 학생활동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도덕』과 『생활과 윤리』 교과서 모두 환경 지식과 관련된 내용의 비중이 높았고, 환경 태도·가치, 환경 역량과 관련된 내용은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환경 실천과 참여의 내용은 학생들의 구체적인 실천이나 행동에 대한 성찰을 다루는 내용보다 학생들이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거나 방법을 탐색하여 기록하는 유형이나 환경과 관련된 쟁점을 탐구 및 토론하는 것에 집중되어 있었다. 이를 통해 새롭게 쓰여지는 2022 개정 교과서에서는 기후생태환경 변화에 발맞춰 환경윤리의 내용을 학생들의 삶과 연계된 내용으로 구성하고, 학생들이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과 활동을 통해 학습과정에 대한 성찰과 실천을 이뤄 생태감수성과 생태전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기술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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