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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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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초롱 (고신대학교, 고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권미량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고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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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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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머니의 태아기·영아기 육아 실태로서의 의미를 탐색해 보고, 어머니 육아와 유아발달과의 관련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현시대의 어머니들이 겪는 육아의 모습을 들여다보고, 유아발달과의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육아 요소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궁극적으로는 생애 초기에 어머니로부터 제공받는 육아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를 해 봄으로써 현시대의 ‘육아’에 대한 의식을 제고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근거하여 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어머니의 태아기·영아기 육아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머니의 태아기·영아기 육아와 유아발달은 관련성이 있는가?
2-1. 태아기 육아(임신, 태교, 출산)와 유아발달은 관련성이 있는가?
2-2. 영아기 육아(섭식, 배변, 보행, 자극, 애착)와 유아발달은 관련성이 있는가?
2-3. 태아기·영아기 육아에 대한 어머니의 자기인식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육아 실태조사는 U시에 소재한 8개의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의 어머니 844명을 대상으로 하여 2019년 9월 23일부터 2019년 10월 2일까지의 기간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태조사는 임신육아종합포털(http://www.childcare.go.kr/cpin)의 육아 지침 내용을 기초로 개발하여 예비조사를 통한 문항수정을 거친 설문문항을 사용하였다.
이어서, 유아발달검사는 어머니 양육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3가지의 양육태도 유형별로 범주화한 뒤, 비비례유층표집을 하여 발달검사 대상 유아 3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유아발달검사는 국내외 여러 검사들과 발달 이론을 토대로 한국의 실정에 맞도록 윤치연(2011)이 개발한 한국형 유아용 발달검사 K-DIP(Korean-Development Inventory Preschoolers)를 사용하였다. 2019년 10월 7일부터 2019년 10월 17일까지 실시 및 결과를 수집하였으며, 어머니와 담임교사 간의 상호소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315명의 유아발달검사 결과와 해당 유아의 어머니가 작성한 육아 실태조사지의 내용을 기초로 카이제곱 검정 및 일원변량분석 하여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어머니 심층면담을 위한 면담자 선정은 참여 의사를 밝힌 10인을 선정하였으며, 2019년 10월 17일부터 2019년 10월 28일까지의 기간 동안 개별적으로 실시하였다. 육아 경험을 통해 드러나는 어머니의 태아기·영아기 육아의 실태를 살펴보고자 반구조화 된 면담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면담 내용을 녹음 및 전사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 내용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어머니의 태아기·영아기 육아 실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양적연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본 결과, 태아기 육아문항 응답에서 나타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응답한 조사대상자들 중, 자연임신을 경험한 경우가 많았으며, 시험관시술과 유산·사산 경험 여부, 임신 중에 질환을 경험한 경우는 적었다. 임신 전에는 보통 체질량이 정상이고, 임신 중 체중의 증가폭은 10kg이상∼15kg미만 증가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분한 태교를 경험한 경우가 많았지만 경험하지 못한 경우도 많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신 중에 약물, 음주, 흡연, 카페인의 섭취는 경험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임신 중에 스트레스의 정도는 보통이거나 낮은 경우가 많았으며, 조산경험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만 장소는 국내병원이 대부분이었으며,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의 분만방법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산 당시 감정은 두려움이 가장 크고 그 다음으로 설렘, 기쁨의 감정을 많이 느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어머니 육아 실태조사에서 영아기 육아문항 응답에서 나타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응답한 조사대상자들 중, 수유기간은 6개월, 이유식 시작 시기는 6개월∼12개월 미만, 이유식 전환기 질환 은 경험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도움 없이 혼자 배변을 시작한 시기는 24개월∼35개월 사이, 기저귀를 뗀 시기는 24개월∼35개월이 많았으며, 배변훈련 시에는 자녀가 유아변기에서 볼일을 다 볼 때까지 상호작용을 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음이 나타났다. 11개월 이전에는 무언가를 짚고 일어나기 위해 시도하며, 12개월∼23개월에는 스스로의 힘으로 걷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행기를 많이 활용하였다. 처음 전자기기 노출 시기는 12개월∼23개월, 처음 학습지 경험 시기는 36개월∼47개월 사이, 처음 문화센터 경험 시기는 11개월 이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지 활동, 문화센터 경험에 대한 영아기 자녀의 만족도는 높거나 보통인 경우가 많았다. 어머니들은 보통 영아기 자녀를 위해 주 2회∼3회의 책을 읽어줬으며, 영아기 자녀의 만족도는 높은 경우가 많았다고 나타났다. 영아기 자녀와 어머니의 애착 정도는 대체로 강하고, 놀이 시간은 보통이거나 충분했다 생각했으며, 영아기 자녀와 어머니의 놀이는 친밀하게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어머니 육아 실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진행한 육아에 대한 자가 평가문항 응답에서 나타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어머니 육아 실태조사 설문지에 응답한 조사대상자들 중, 태아기 육아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었으며, 태아기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들은 많은 수가 자신의 태아기 육아에 대해 보통이거나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영아기 육아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만족 정도는 보통인 것으로 나타났다. 육아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과 육아행동 간 차이정도는 조금 차이가 났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대체로 민주적 유형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들이 다시 육아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자녀와 더 놀아주고 더 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다양한 경험들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어머니 태아기·영아기 육아 실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질적연구로써 반구조화 된 면담 질문지를 통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 내용을 도출하여 어머니의 육아 경험에 따라 ‘임신은 걱정과 고민의 연속이야’, ‘조언과 정보 중, 어떤 태교를 선택하면 좋을까’, ‘출산은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괴리감이 느껴지지’, ‘일과 신체 문제로 완전모유는 어려워’, ‘이유식은 정성과 영양 중 고민하게 돼’, ‘보행기와 기저귀 떼기는 편리성과 원칙 사이의 선택이야’, ‘전자기기의 편리함은 유혹적이야’, ‘아이 성격발달, 내 책임인가’, ‘책과 온라인 커뮤니티는 육아 상담소야’로 10가지 유형으로 범주화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셋째로 어머니 육아실태조사와 한국유아발달검사(K-DIP)를 통하여 어머니의 태아기 육아와 유아발달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험관시술 여부와 인지발달, 소근육운동발달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인지발달 및 소근육발달수준이 ‘지연’인 경우 시험관시술 ‘해당’이 높게 나타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유산·사산 경험 여부와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소근육운동발달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소근육운동발달수준이 ‘지연’인 경우 유산·사산 ‘무경험’이 높게 나타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임신 외적 요인으로 인한 스트레스 정도와 기본생활발달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신으로 인한 스트레스 정도와 인지발달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만방법과 기본생활발달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생활발달수준이 ‘지연’인 경우 ‘제왕절개’ 분만방법이 높게 나타나고, 기본생활발달수준이 ‘최우수’인 경우 ‘무통분만’ 분만방법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다음으로는 어머니 육아 실태조사와 한국유아발달검사(K-DIP)를 통하여 어머니의 영아기 육아와 유아발달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유식 시작 시기와 사회정서발달, 소근육운동발달, 통합발달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저귀를 뗀 시기와 사회정서발달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기 사용 여부와 소근육운동발달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근육운동발달수준이 ‘지연’인 경우 보행기 ‘사용’이 높게 나타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스스로의 힘으로 일어나 걷기 시작한 시기와 인지발달, 소근육운동발달, 통합발달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기기 노출 시기가 이른 경우 상대적으로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지 활동에 대한 영아기 자녀의 만족도와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소근육운동발달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책 읽어주기에 대한 영아기 자녀의 만족도와 인지발달, 언어발달, 통합발달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기 자녀와 어머니의 애착 정도와 언어발달, 소근육운동발달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기 자녀와 어머니의 놀이 밀도와 인지발달, 소근육운동발달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어머니 육아 실태조사와 한국유아발달검사(K-DIP)를 통하여 육아에 대한 어머니의 자기인식이 자녀의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어머니의 태아기 육아에 대한 자기인식이 높을수록 기본생활영역의 발달수준이 높다 할 수 있다. 어머니의 영아기 육아에 대한 자기인식이 높을수록 자녀의 인지영역, 언어영역, 기본생활영역, 소근육운동영역의 발달수준이 높다 할 수 있다. 이로써 어머니의 태아기 및 영아기 육아에 대한 자기인식이 높을수록 유아기 자녀의 통합발달수준도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어머니의 태아기·영아기 육아에서 유아발달과의 유의미한 관련성을 보이는 요소에 대해 논의 및 분석해 보았다. 이를 통해, 현시대의 어머니들이 태아기·영아기 육아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민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태아기·영아기 육아의 의미를 재검토할 뿐만 아니라, 어머니 육아의 중요성에 대해 제고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난 육아 요소들은 연구의 다각적 방법을 통해 육아 요소별로 더 세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평가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어머니의 육아 12
2. 우리나라 육아 실태 30
3. 유아발달 38
Ⅲ. 연구방법 53
1. 연구 절차 53
2. 연구 대상 56
3. 연구 도구 60
4. 자료 수집 64
5. 자료 분석 66
Ⅳ. 어머니의 육아 실태 74
1. 설문조사 분석 결과 74
2. 심층면담 분석 결과 102
Ⅴ. 어머니 육아와 유아발달의 관련성 160
1. 태아기 육아와 유아발달의 관계 160
2. 영아기 육아와 유아발달의 관계 196
3. 어머니의 육아에 대한 자기인식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241
Ⅵ. 요약 및 논의 248
1. 요약 및 결론 248
2. 논의 및 제언 257
참고문헌 284
부 록 318
Abstract 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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