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재인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육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아이스하키 팀을 위한 긍정 심리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목적을 가진다. 국내 대학 아이스하키 팀 선수 78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지에 의한 요구분석을 하고, 대학 아이스하키 팀 참여관찰을 실시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 수집과 통합분석을 하였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목표를 수립하고, 전문가 회의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5단계, 10회기로 주 1-2회, 60~70분으로 구성하였다. 세부 활동 내용은 오리엔테이션, 개인·팀원 강점 찾기, 팀 강점 찾기, 용서하기, 감사하기, 음미하기, TGT, 공유하기, 목표 설정하기, 마무리 활동이다.
개발한 프로그램을 A대학교 아이스하키 팀 26명의 선수들에게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검증을 위해 경험보고서·프로그램 평가지 작성, 선수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행복검사Ⅰ, 팀 상호작용. 강점 인식 검사지를 활용하여 사전·사후로 측정하였다. 수집한 질적 자료는 귀납적 범주 분석 절차에 의해, 양적 자료는 SPSS 25.0 version을 통해 통계적 유의확률 p<.05 수준에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아이스하키 팀을 위한 긍정 심리 개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구성요인 탐색 결과 상호작용, 강점 활용, 결속력, 심리적 환기, 인간관계, 휴식 및 다양한 활동, 팀 요인, 존중 및 배려, 신뢰 및 감정 표현, 긍정 심리 등으로 나타났으며 대표적인 10개의 요인을 바탕으로 총 5단계, 10회기로 프로그램을 구성 및 개발하였다.
둘째, 긍정 심리 개입 프로그램은 현장성이 높고,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요구분석, 참여 관찰, 전문가 회의, 선행연구 고찰과 같은 다양한 방법들을 바탕으로 통합 분석에 의거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셋째, 팀원과 함께하는 시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개인의 강점 인식 기회를 주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팀 상호작용과 행복감 증진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넷째, 긍정 심리 개입 프로그램은 대학 아이스하키 팀 선수들에게서 긍정심리, 강점 인식 및 활용·긍정적 상호작용·사회응집력의 효과와 프로그램 전후로 행복감·팀 상호작용·강점 인식 변화에 대해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팀 스포츠 현장에서 긍정 심리학의 활용 및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며 팀을 위한 긍정 심리 개입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팀에 속한 선수들에게 강점 인식과 긍정적 경험의 기회 제공은 팀의 상호작용을 증진시켜 긍정적 팀 분위기 조성이 가능하고, 이에 따라 행복감을 느끼게 해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경기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해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