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재현 (대전대학교, 대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노병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대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 초록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조 재 현

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지도교수 노 병 일)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는 데 있다. 그리고 이렇게 함으로써,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운영자와 영.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효능감의 향상과 직무환경이 개선되어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 직무환경, 직무만족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직무만족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 직무환경, 직무만족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는가?
넷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대전광역시 소재 어린이집(국공립, 민간, 가정, 직장, 기타 등)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의 5개 구별로 무작위로 조사대상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자료수집을 위해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하였고, 설문지 270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267부를 모두 최종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IBM SPSS Statistic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의 신뢰도를 알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다. 둘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의 현황을 알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다. 셋째, 조사대상의 자기효능감, 직무환경, 직무만족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 통계분석을 하였다. 넷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를 알기 위해 t-test와 분산분석(ANOVA)을 하였다. 다섯째, 조사대상의 자기효능감, 직무환경, 직무만족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기 위해 상관분석을 하였다. 여섯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자기효능감,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다중희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효능감과 직무환경은 보통수준이었고, 직무만족도 보통 수준이었다.
둘째, 결혼 유무, 학력, 보육교사 총 경력, 보유 자격증에 따라 직무만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 사이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사이에도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넷째, 희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사대상의 보육 자격증, 자기효능감, 직무환경은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볼 때,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을 증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나 정책에서는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과 직무환경을 개선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주요 용어: 어린이집, 보육교사, 자기효능감, 직무환경, 직무만족

목차

목 차
목 차 ⅰ
표 목 차 ⅲ
그림목차 ⅳ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과 연구문제 2
II. 이론적 배경 4
1. 보육교사 4
2. 자기효능감 9
3. 직무환경 10
4. 직무만족 11
5. 자기효능감과 직무환경과 직무만족 사이의 관계 13
III. 연구 방법 17
1. 연구모형 17
2. 조사대상과 자료수집방법 18
3. 조사도구 18
4. 분석방법 20
IV. 조사 결과 22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22
2.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기술 통계 24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분석 25
4. 자기효능감, 직무환경, 직무만족 간 상관분석 29
5. 일반적 특성, 자기효능감,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30
V. 결론 및 제언 34
1. 결 론 34
2. 제 언 35
참 고 문 헌 39
영 문 초 록 51
부록(설문지) 54
표 목 차
표 2-1. 보육교사 자격의 종류 및 기준 04
표 2-2. 어린이집 연도별 보육교직원 현황 05
표 2-3. 어린이집 연도별 보육아동 현황 07
표 2-4. 어린이집 연도별 설치. 운영 현황 08
표 2-5. 직무만족에 대한 정의 13
표 3-1. 척도의 문항 수와 신뢰도 계수 20
표 4-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23
표 4-2. 기술통계 결과 24
표 4-3.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5
표 4-4.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5
표 4-5. 결혼 유무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6
표 4-6.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6
표 4-7. 보육교사 총 경력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7
표 4-8. 어린이집 시설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7
표 4-9. 보육 자격증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8
표 4-10. 일일 평균 근무시간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8
표 4-11. 자기효능감과 직무환경과 직무만족 간의 상관관계 29
표 4-12. 일반적 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희귀분석 31
표 4-13. 일반적 특성, 자기효능감,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희귀분석 33
그림 목차
그림 2-1. 자기효능감의 결정모형 10
그림 3-1. 연구모형 1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