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는 데 있다. 그리고 이렇게 함으로써,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운영자와 영.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효능감의 향상과 직무환경이 개선되어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 직무환경, 직무만족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직무만족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 직무환경, 직무만족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는가? 넷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대전광역시 소재 어린이집(국공립, 민간, 가정, 직장, 기타 등)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의 5개 구별로 무작위로 조사대상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자료수집을 위해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하였고, 설문지 270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267부를 모두 최종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IBM SPSS Statistic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의 신뢰도를 알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다. 둘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의 현황을 알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다. 셋째, 조사대상의 자기효능감, 직무환경, 직무만족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 통계분석을 하였다. 넷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를 알기 위해 t-test와 분산분석(ANOVA)을 하였다. 다섯째, 조사대상의 자기효능감, 직무환경, 직무만족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기 위해 상관분석을 하였다. 여섯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자기효능감,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다중희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효능감과 직무환경은 보통수준이었고, 직무만족도 보통 수준이었다. 둘째, 결혼 유무, 학력, 보육교사 총 경력, 보유 자격증에 따라 직무만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 사이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사이에도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넷째, 희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사대상의 보육 자격증, 자기효능감, 직무환경은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볼 때,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을 증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나 정책에서는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과 직무환경을 개선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주요 용어: 어린이집, 보육교사, 자기효능감, 직무환경, 직무만족
ABSTRACT
The Effect of Childcare Teachers'' Self-Efficacy and Job Environment on Job Satisfaction
Jae-Hyun Cho Dep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Daejeon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 Byeong-il Rh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job environment of childcare teachers working in daycare centers located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on job satisfaction. And this study aims to provide information to the operators of daycare centers and childcare teachers in charge of infants and toddlers, and to improve self-efficacy and job environment based on this, thereby giving positive influence to job satisfaction.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1. First, what is the status of self-efficacy, job environment, and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ers? Second, is there any difference in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childcare teachers? Third, is there a correlation between child care teachers'' self-efficacy, job environment and job satisfaction? Fourth, what ar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childcare teachers working at daycare centers (national, private, home, work, and others) in Daejeon. In this study, the subjects were randomly selected in five different categories of Daejeon Metropolitan City. This study used a survey method to collect data, and distributed 270 questionnaires and collected 267 copies were used for the final statistical analysis. In this study, the following analysis methods were used using IBM SPSS Statistics program. First, frequency analysis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reliability of the research tools used in this study; second, frequency analysis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research subjects. Third, descriptive statistics were analyzed to understand the status of self-efficacy, job environment, and job satisfaction of the subjects. Fourth, t-test and ANOVA were conducted to find out the difference in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Fifth, correlat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find out the correlation between self-efficacy, job environment and job satisfaction of the subjects. Sixt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find out the effects of general characteristics, self-efficacy, and job environment on job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elf-efficacy and job environment were at the normal level and job satisfaction was at the normal level. Second, there was a difference in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marital status, academic background, total career of childcare teachers, and qualifications. Third,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and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job environment and job satisfaction. Fourth, as a result of conducting rare analysis, the childcare certificate, self-efficacy, and job environment of the subjects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job satisfaction. In conclusion, programs or policies to improve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ers should be interested in enhancing self-efficacy of childcare teachers and improving job environment.
목차
목 차목 차 ⅰ표 목 차 ⅲ그림목차 ⅳI.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과 연구문제 2II. 이론적 배경 41. 보육교사 42. 자기효능감 93. 직무환경 104. 직무만족 115. 자기효능감과 직무환경과 직무만족 사이의 관계 13III. 연구 방법 171. 연구모형 172. 조사대상과 자료수집방법 183. 조사도구 184. 분석방법 20IV. 조사 결과 22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222.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기술 통계 24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분석 254. 자기효능감, 직무환경, 직무만족 간 상관분석 295. 일반적 특성, 자기효능감,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30V. 결론 및 제언 341. 결 론 342. 제 언 35참 고 문 헌 39영 문 초 록 51부록(설문지) 54표 목 차표 2-1. 보육교사 자격의 종류 및 기준 04표 2-2. 어린이집 연도별 보육교직원 현황 05표 2-3. 어린이집 연도별 보육아동 현황 07표 2-4. 어린이집 연도별 설치. 운영 현황 08표 2-5. 직무만족에 대한 정의 13표 3-1. 척도의 문항 수와 신뢰도 계수 20표 4-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23표 4-2. 기술통계 결과 24표 4-3.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5표 4-4.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5표 4-5. 결혼 유무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6표 4-6.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6표 4-7. 보육교사 총 경력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7표 4-8. 어린이집 시설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7표 4-9. 보육 자격증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8표 4-10. 일일 평균 근무시간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의 분석 28표 4-11. 자기효능감과 직무환경과 직무만족 간의 상관관계 29표 4-12. 일반적 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희귀분석 31표 4-13. 일반적 특성, 자기효능감,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대한 희귀분석 33그림 목차그림 2-1. 자기효능감의 결정모형 10그림 3-1. 연구모형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