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선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영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남한과 북한의 교육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수학교육에서 변화를 보였으며, 정보화시대에 맞추어 북한은 중등교육 수준 향상을 위해 기존에 없던 통계에 관한 내용이 중학교 1학년에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현행 교육과정인 남한의 2015 수학과 교육과정과 북한의 2013 수학과 교수 요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와 통계 영역의 단원을 비교 분석하였다. 먼저,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 내용 영역 분포와 영역별 학습 요소의 지도 시기와 유무, 단원의 분포 및 구성요소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둘째로 통계 영역은 단원 구성과 학습 내용 및 전개 과정의 측면에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 결과, 남한과 북한의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 내용 영역별 분포는 각 영역이 차지하는 비중에서 차이를 보였지만,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 등의 다섯 가지 내용 영역을 모두 포함하고 있었다. 반면 내용 영역별 학습 요소의 지도 시기와 유무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상대적으로 지도 유무보다 지도 시기에 따라 내용 요소의 차이를 크게 보였다. 단원분포 및 구성요소를 비교해본 결과, 남한과 북한의 교과서는 유사한 역할을 하는 단원 구성요소들을 공통으로 포함하고 있었다. 그러나 남한은 역량 함양을 강조함에 따라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며 대단원의 도입과 마무리에 구성되어 소단원을 제외한 대단원의 비중이 높았으며, 북한은 개념설명 및 정리에 초점을 두어 소단원의 비중이 높게 나타나는 차이를 보였다.
통계 영역에 따른 단원 구성을 비교해본 결과 남한의 교과서는 2015 수학과 교육과정의 통계 영역 성취기준에 공학적 도구 활용을 추가하면서 ‘공학적 도구를 이용한 자료의 정리’란 소단원이 구성되어 있으나 북한 교과서에서는 공학적 도구의 활용에 관한 내용은 언급되어 있지 않았다.
통계 단원의 학습 내용 및 전개 과정을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확인하였다. 먼저, 학습 소재를 살펴보면 남한 교과서는 단원에서 실생활 소재와 수학 교과 외의 다양한 분야의 소재를 활동별로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반면 북한 교과서는 학교 내의 소재를 주로 활용하였다. 수학 용어를 살펴보면 남한은 ‘히스토그램’과 같이 외래어를 함께 사용하는 반면 북한은 이를 ‘빈도수분포기둥도표’이라고 표현하여 우리말을 위주로 사용하고 있다. 자료수집 상황은 남한 교과서는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정리하는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었으며, 북한 교과서는 남한보다 자료수집 상황에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었다. 통계 그래프를 비교해보면 다양한 상황의 과제를 제시하는 남한 교과서가 북한 교과서보다 두 배 이상의 그래프를 제시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습 전개 과정에서는 남한은 ‘개념 열기’를 통해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후 주요 용어나 학습 개념을 설명하고 있으며 각각의 과제가 독립적인 소재로 이루어져 있다. 반면 북한 교과서는 용어 설명과 ‘생각하기’, ‘해보기’ 가 정해진 순서 없이 구성되어 있으며 도입 부분에 제시된 문제가 전개 정리 단계에서까지 계속 해결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즉, 하나의 맥락 속에서 각각의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4
C. 연구의 제한점 5
D. 연구의 기대 효과 5
Ⅱ. 선행연구 고찰 6
A. 남한과 북한의 교육체제 6
B. 남한과 북한의 수학교육 비교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9
1. 남북한의 수학과 교육과정 체계에 관해 비교한 연구 9
2. 남북한의 수학과 교과서 구성에 관해 비교한 연구 10
3. 남북한의 수학 교과서 통계 영역의 특징에 관한 연구 12
Ⅲ. 연구 방법 14
A. 분석 대상 14
B. 분석 내용 및 방법 14
Ⅳ. 연구 결과 19
A. 남한과 북한의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비교 19
1. 내용 영역의 분포 및 영역별 지도 시기와 유무 비교 19
a. 내용 영역의 분포 19
b. 영역별 지도 시기와 유무 비교 22
2. 단원의 분포 및 구성요소 39
a. 단원의 분포 39
b. 단원의 구성요소 41
B. 통계 단원의 구성 및 내용 비교 45
1. 통계 단원의 구성 45
a. 단원의 도입 45
b. 소단원 구성 48
c. 중단원 마무리 구성 52
d. 대단원 마무리 구성 55
e. 통계 단원명 57
f. 통계 단원의 성취기준과 학습 목표 58
2. 통계 단원의 학습 내용과 전개 양식 비교 61
a. 학습 소재 61
b. 수학 용어 및 표현 64
c. 자료수집의 상황 분석 66
d. 통계 그래프와 표 비교 70
e. 학습 전개 과정 비교분석 72
Ⅴ. 결론 및 제언 76
A. 요약 및 결론 76
B. 제언 79
참 고 문 헌 82
ABSTRACT 8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