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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스포츠실은 활용방안에 대한 고민 없이 무분별하게 보급이 이루어져 자칫 ‘제 2의 아나공수업’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가상현실 스포츠실의 교육적 맥락화를 위해 가상현실 스포츠실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체육을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C도 J초등학교를 대상으로 Stringer(2004)의 3단계 순환과정을 반영한 교수체제설계(ISD)를 적용하여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가상현실 스포츠실 운영 프로그램 개발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의 목적은 ‘가상현실 스포츠실 운영 프로그램을 통한 초등체육 활성화’이다. 둘째, 목표는 건강 측면에서 ‘신체활동 참여 기회의 확대’, 교육 측면에서 ‘신체활동 참여 촉진’, 스포츠 측면에서 ‘다양한 신체활동 및 스포츠 체험’이다. 셋째, 개발 원리는 ‘더 많이 움직이기’, ‘더 많이 참여하기’, ‘더 많이 체험하기’이다. 넷째, 전략은 체육수업 및 융합체육수업을 통한 신체활동 참여 기회 제공, 정규수업 및 비정규수업을 통한 신체활동 참여 기회 제공,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 및 참여방식 개발, 학생들에게 콘텐츠 및 참여방식 선택권 부여,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콘텐츠 난이도 조절 기능 제공, 학생들의 신체적 특징을 고려한 다양한 도구 준비, 도전정신 및 참여 지속을 위한 기록 시스템(LMS) 도입, 학교에서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스포츠 종목 개발, 특정 스포츠 종목의 기능 연습보다 다양한 스포츠 체험 및 성공 기회 제공에 초점, 다양한 신체활동놀이를 통한 기본 움직임 기술 향상에 초점 등이다. 다섯째, 내용은 신체활동놀이, 스포츠, 융합교육(교과/범교과)이 있다. 여섯째, 방법은 체육수업, 융합체육수업, 학교스포츠클럽, 건강부, 운동부, 토요스포츠데이가 있다. 일곱째, 평가는 각 실행 단계별 학생, 교사, 학부모의 정성평가, 현장 적합성 평가, 신체활동량 검사, 정성평가를 종합한 총괄평가가 있다.
가상현실 스포츠실 운영 프로그램 개발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상현실 스포츠실 운영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현장에 매우 적합하다.
둘째, 가상현실 스포츠실 운영 프로그램은 초등체육 활성화에 기여한다.
셋째, 가상현실 스포츠실 운영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해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및 역할 수행이 요구된다.
이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신기술과 교육의 융합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초등체육의 발전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가상현실 스포츠실 구축 사업이 확대 운영됨에 따른 문제점을 예측하고 교육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실질적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