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세원 (천안오성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4호(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5 - 32 (18page)
DOI
10.15831/JKSSPE.2021.26.4.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가상현실 스포츠실 콘텐츠의 초등체육수업 적용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해 Eisner의 교육비평과 Elo와 Kyngäs의 내용 분석 접근을 활용하여 가상현실 스포츠실 대표 콘텐츠 70종을 분류·분석하고 초등체육수업에의 적용방안을 탐색해 보았다.
결과: 첫째, 가상현실 스포츠실 콘텐츠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 방식’에 따라 이동성 단체 조작 활동 콘텐츠, 비이동성 개인 조작 활동 콘텐츠, 비이동성 단체 조작 활동 콘텐츠, 이동성 단체 태그 활동 콘텐츠, 비이동성 단체 태그 활동 콘텐츠로 나눌 수 있다. 둘째, 가상현실 스포츠실 콘텐츠의 초등체육수업 적용방안은 조작 활동 및 태그 활동을 기반으로 한 기초·기본 기능 연습 및 스포츠 체험 기회 제공의 수단으로 활용 가능하며, 이를 바탕으로 건강, 도전, 경쟁 영역에서 지도할 수 있다.
결론: 첫째, 가상현실 스포츠실 콘텐츠는 전통적 체육수업과 상호보완적 관계를 형성하여 초등체육의 내실화에 기여할 수 있다. 둘째, 가상현실 스포츠실 콘텐츠를 활용한 체육수업은 게임 기반 학습이 될 수 있도록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수적이다. 셋째, 가상현실 스포츠실 콘텐츠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TPACK 역량을 키워주어야 하며, 이를 위한 제도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