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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진지리학회 경관과 지리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 - 4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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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차 산업혁명의 대표 기술인 3D 프린팅이나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술들을 활용하여 전통 문화의 원형을 복원하고 콘텐츠화하는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 바미안 석불의 디지털 복원이나 3D 스캐닝작업을 통한 “The Digital Michelangelo Project”의 대표적인 사례와 같이 ‘보존의 가치’보다 ‘활용의 가치’로 이동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의 사형장을 가상현실 체험 콘텐츠로만드는 방안에 관해 연구하였다. 가상현실 체험 콘텐츠는 제작 방법에 따라 크게 360도 이미지를 이용한 실사 위주의 가상체험 콘텐츠와 3D 데이터를 활용한 가상현실 체험 콘텐츠로 구분된다. 360도 이미지를 이용한 실사 위주의콘텐츠는 성능 좋은 카메라로 촬영된 실사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이고, 3D 데이터를 이용한 콘텐츠는 가상공간의물체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이동이 자유롭게 구현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의 사형장을 가상체험 콘텐츠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콘텐츠 제작자나 연구자들에게 일반인들은 접근하기 힘든 우리의 소중한 유산을 가상현실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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