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혜진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수경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른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는 어떠한가?
2.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구조적관계는 어떠한가?
1) 주요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에서 직접효과가 나타나는가?

(1)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과 공감능력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가?
(2) 유아교사의 인성이 행복감과 공감능력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가?

2) 유아교사의 인성이 행복감과 공감능력을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있는가?

(1) 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행복감은 매개 효과를 나타내는가?
(2) 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은 매개 효과를 나타내는가?

본 연구에서의 연구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북도에 소재한 55개소 유치원과 294개소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349명이었다.
연구도구로는 유아교사의 인성 척도(전재선, 2011), 유아교사의 행복감 척도(이경애, 2010),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척도(전병성, 2003),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이정숙, 2003)를 본 연구자가 일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로는 2017년 12월 동국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IRB) 심의와 예비 조사 및 본조사 과정이 있었다. 본 조사는 2018년 1월 15일부터 2018년 2월 13일까지 총 30일간에 거쳐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version 20.0과 Amos 24.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 분석, t-test 및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구조모형분석 등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인성은 연령, 최종교육과정, 교육경력, 직위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행복감과 공감능력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연령, 최종교육과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인성이 교사의 행복감, 공감능력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행복감과 공감능력은 각각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1
1. 교사-유아 상호작용 11
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11
2)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중요성 13
3)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15
2. 유아교사의 인성 17
1) 인성의 개념 17
2) 유아교사 인성의 중요성 18
3) 유아교사 인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18
3. 유아교사의 행복감 20
1) 행복감의 개념 20
2) 유아교사 행복감의 중요성 21
3) 유아교사의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23
4.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26
1) 공감능력의 개념 26
2) 유아교사 공감능력의 중요성 28
3) 유아교사 공감능력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29
5. 관련 선행연구 고찰 30
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련변인 30
2) 유아교사 인성의 관련변인 31
3) 유아교사 행복감의 관련변인 33
4) 유아교사 공감능력의 관련변인 36
Ⅲ. 연구방법 41
1. 연구대상 41
2. 측정도구 42
1)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 43
2) 인성 척도 44
3) 행복감 척도 45
4) 공감능력 척도 47
3. 자료수집 절차 49
1) 예비조사 49
2) 본 조사 49
4. 자료 분석 및 통계적 모델 51
Ⅳ. 연구결과 및 해석 55
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주요변인의 차이 55
1) 주요연구변인의 기술통계량 55
(1)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기술통계량 55
(2) 유아교사의 인성에 대한 기술통계량 56
(3)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대한 기술통계량 57
(4) 유아교사의 공감능력에 대한 기술통계량 58
2)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차이 59
3)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인성 차이 77
4)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행복감 차이 103
5)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공감능력 차이 134
2.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148
1) 측정변인간의 상호상관행렬 및 기술 통계치 148
2) 측정모델의 부합도 및 모수치 추정 150
(1) 측정모델의 부합도 추정 결과 150
(2) 측정모델의 모수치 추정 결과 151
3) 주요 연구변인들의 구조회귀모델 부합도 및 모수치 추정 153
(1) 연구모델의 부합도 추정 결과 154
(2) 주요 연구변인들 간의 직접효과 분석 154
(3) 유아교사의 인성이 행복감과 공감능력을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간접효과 156
Ⅴ. 논의 및 결론 159
참 고 문 헌 168
ABSTRACT 190
부 록 19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