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른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는 어떠한가? 2.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구조적관계는 어떠한가? 1) 주요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에서 직접효과가 나타나는가?
(1)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과 공감능력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가? (2) 유아교사의 인성이 행복감과 공감능력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가?
2) 유아교사의 인성이 행복감과 공감능력을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있는가?
(1) 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행복감은 매개 효과를 나타내는가? (2) 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은 매개 효과를 나타내는가?
본 연구에서의 연구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북도에 소재한 55개소 유치원과 294개소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349명이었다. 연구도구로는 유아교사의 인성 척도(전재선, 2011), 유아교사의 행복감 척도(이경애, 2010),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척도(전병성, 2003),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이정숙, 2003)를 본 연구자가 일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로는 2017년 12월 동국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IRB) 심의와 예비 조사 및 본조사 과정이 있었다. 본 조사는 2018년 1월 15일부터 2018년 2월 13일까지 총 30일간에 거쳐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version 20.0과 Amos 24.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 분석, t-test 및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구조모형분석 등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인성은 연령, 최종교육과정, 교육경력, 직위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행복감과 공감능력은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연령, 최종교육과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인성이 교사의 행복감, 공감능력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행복감과 공감능력은 각각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to grasp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euphoria, empath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To this end, the following research problems were set: The research problems raised in this study are presented below: 1. What differences exist among personality, euphoria, empathy, teacher-child interaction according to early childhood teachers’ general background? 2. How ar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euphoria, empath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1) Do direct effects appear from the causation among major variables? (1) Do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euphoria, and empathy affect the teacher-child interaction, respectively? (2) Does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affect euphoria and empathy, respectively? 2) Is there any indirect effect that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affect the teacher-child interaction through euphoria and empathy? (1) Does euphoria show a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2) Does empathy show a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The research method used in this study is as follows: This study targeted 349 teachers working at 55 kindergartens and 284 daycare centers located in North Gyeongsang Province. The research tools wer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scale (Jeon, 2011), early childhood teachers’ euphoria measure (Lee, 2010), early childhood teachers’ empathy scale (Jeon, 2003),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measure (Lee, 2003), which were partially revised and supplemented by the author of this paper. As for study procedure, there were Dongguk University IRB’s deliberation and pre-survey and main survey. The main survey was conducted for 30 days from Jan. 15 to Feb. 13, 2018. As for data analysis, the SPSS WIN version 20.0 and Amos 24.0 statistical program were used. In this study, a frequency analysis, a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a reliability analysis, a t-test and an One Way ANOVA, and a structural model analysis were carried out. The main study results drawn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according to their general background showed signifiant differences only in age, final course of study, career, and position. The euphoria and empathy according to early childhood teachers’ general background showed no significant differences. But teacher-child interactio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age and final course of study. Second,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euphoria, and empathy had a direct effect on teacher-child interaction, respectively. Also,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had a direct effect on their euphoria and empathy, each. In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their euphoria and empathy showed a mediating effect, respectively.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12. 연구문제 73. 용어의 정의 8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11. 교사-유아 상호작용 11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112)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중요성 133)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152. 유아교사의 인성 171) 인성의 개념 172) 유아교사 인성의 중요성 183) 유아교사 인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183. 유아교사의 행복감 201) 행복감의 개념 202) 유아교사 행복감의 중요성 213) 유아교사의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234.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261) 공감능력의 개념 262) 유아교사 공감능력의 중요성 283) 유아교사 공감능력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295. 관련 선행연구 고찰 30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련변인 302) 유아교사 인성의 관련변인 313) 유아교사 행복감의 관련변인 334) 유아교사 공감능력의 관련변인 36Ⅲ. 연구방법 411. 연구대상 412. 측정도구 421)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 432) 인성 척도 443) 행복감 척도 454) 공감능력 척도 473. 자료수집 절차 491) 예비조사 492) 본 조사 494. 자료 분석 및 통계적 모델 51Ⅳ. 연구결과 및 해석 55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주요변인의 차이 551) 주요연구변인의 기술통계량 55(1)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기술통계량 55(2) 유아교사의 인성에 대한 기술통계량 56(3)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대한 기술통계량 57(4) 유아교사의 공감능력에 대한 기술통계량 582)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차이 593)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인성 차이 774)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행복감 차이 1035)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공감능력 차이 1342.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1481) 측정변인간의 상호상관행렬 및 기술 통계치 1482) 측정모델의 부합도 및 모수치 추정 150(1) 측정모델의 부합도 추정 결과 150(2) 측정모델의 모수치 추정 결과 1513) 주요 연구변인들의 구조회귀모델 부합도 및 모수치 추정 153(1) 연구모델의 부합도 추정 결과 154(2) 주요 연구변인들 간의 직접효과 분석 154(3) 유아교사의 인성이 행복감과 공감능력을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간접효과 156Ⅴ. 논의 및 결론 159참 고 문 헌 168ABSTRACT 190부 록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