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하준철 (한밭대학교, 한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준우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급변하는 경영환경은 국내 기업들에게 변화와 혁신을 통한 경쟁우위의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환경에 기업이 지속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환경의 영향은 조정될 수 있으며 조직이 환경을 선택할 수 있는 전략적 선택이론(Strategic Choice Theory)의 관점에서 경영자의 기업가정신과 변혁적 리더십은 현시대에 매우 중요하며, 조직구성원들의 공유된 신념과 가치인 조직문화 또한 기업의 생존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 변혁적 리더십이 시장지향문화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 시장지향문화를 매개로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으며, 경영자 신뢰와 공정성 지각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각 변수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조사된 설문자료 575개 중 508개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실증 분석은 SPSS 25.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정신과 변혁적 리더십은 시장지향문화와 직무성과, 직무열의,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장지향문화 또한 직무성과, 직무열의,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가정신과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시장지향문화의 매개효과는 기업가정신과 직무성과와의 관계에서 시장지향문화는 부분매개 하였으며,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성과와의 관계에서는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기업가정신,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열의,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 시장지향문화는 모두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가정신과 직무성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경영자 신뢰의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성과와의 관계에서의 경영자 신뢰의 조절효과는 나타났으나, 직무열의,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는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기업가정신,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에서 공정성 지각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연구결과를 기업가정신과 변혁적 리더십 그리고 시장지향문화가 조직성과에 영향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와 환경변화에 영향을 비교적 많이 받는 중소기업이 급변하는 환경에 생존하고 성장하는데 필요한 전략적 선택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방법 및 구성 4
Ⅱ. 선행연구 분석 6
1.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문화 및 조직성과 6
1) 주요 개념 6
(1)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론적 고찰 6
(2) 시장지향문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 12
2)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문화 18
3) 기업가정신과 조직성과 20
2. 변혁적 리더십과 시장지향문화 및 조직성과 23
1)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 23
2) 변혁적 리더십과 시장지향문화 28
3)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성과 30
3. 조직성과 33
1) 조직성과의 하위요인 33
(1) 직무성과 34
(2) 직무열의 37
(3) 조직몰입 40
2) 시장지향문화와 조직성과 44
4. 경영자 신뢰 및 공정성 지각과 조직성과 47
1) 경영자 신뢰와 조직성과 47
(1) 신뢰에 대한 이론적 고찰 47
(2) 신뢰의 결과요인 50
2) 공정성 지각과 조직성과 52
(1) 공정성 지각에 대한 이론적 고찰 52
(2) 공정성 지각의 결과요인 55
Ⅲ. 연구모형 및 가설 57
1. 연구모형의 설계 57
2. 연구의 가설 5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1) 기업가정신 61
2) 변혁적 리더십 62
3) 시장지향문화 64
4) 조직성과 65
5) 경영자 신뢰 66
6) 공정성 지각 67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8
Ⅳ. 실증 분석 69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69
2. 신뢰도와 타당도 검토 71
3.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76
4. 가설 검증 77
1) 독립변수가 매개변수에 미치는 영향 분석 77
2)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 분석 78
3)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매개효과 분석 79
4) 경영자 신뢰의 조절효과 85
5) 공정성 지각의 조절효과 89
5. 실증분석 결과 요약 92
Ⅴ. 결론 95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95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9
참 고 문 헌 102
ABSTRACT 136
〈 부록 〉설문지 13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