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계로서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와 그릿의 이중매개효과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8(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 KCYPS 2018)의 중학교 1학년 2,571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삶의 만족도 척도, 청소년용 동기모형 부모양육태도 척도, 또래관계 질 척도, 학생-교사 애착관계 척도 및 그릿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에서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단순 매개 및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였고, 간접효과 검증을 위하여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지각하는 삶의 만족도, 부모양육태도,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와 그릿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삶의 만족도는 긍정적 부모양육태도, 긍정적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와 그릿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반면 삶의 만족도, 교사관계와 그릿은 부정적 부모양육태도, 부정적 또래관계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부모양육태도는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를 거쳐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부모양육태도는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그릿을 거쳐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와 그릿의 이중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부모양육태도는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와 그릿을 거쳐 삶의 만족도에 순차적으로 이중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토대로 학교 및 교육 현장에서 긍정적인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지도, 그리고 교사와의 애착 관계 형성과 그릿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정책 지원에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ual mediating effects of peer relationship, teacher relationship, and gri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rearing attitude and life satisfaction in adolescents. The subject in this study were 2,571 students in middle school 1st grade from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Korean version of the satisfaction with the life scale, the Korean version parents as social context questionnaire for adolescents, the peer relationship quality scale for adolescents, the 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 scale and the short grit scale. The data were analyzed mediating effect and dual mediating effect by PROCESS Macro in SPSS 18.0 program and were analyzed via bootstrapping to conduct indirect effect.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life satisfaction, positively parents’ rearing attitude, positively peer relationship, teacher relationship and grit. On the other hand, there was a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life satisfaction, teacher relationship, grit and negatively parents’ rearing attitude, negatively peer relationship. Second, the mediating effects of peer relationship and teacher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rearing attitude and life satisfaction was analyzed. As the results, parents’ rearing attitude was found to exercise a direct effect on life satisfaction, and to exercise an indirect effect on it by partial mediating peer relationship and teacher relationship. Third, the mediating effect of grit between parents’ rearing attitude and life satisfaction was analyzed. As the result, parents’ rearing attitude was found to exercise a direct effect on life satisfaction, and to exercise an indirect effect on it by partial mediating grit. Fourth, the dual mediating effects of peer relationship, teacher relationship, and gri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rearing attitude and life satisfaction were analyzed. As the results, parents’ rearing attitude was found to exercise an indirect effect on life satisfaction by dual mediating through peer relationship, teacher relationship, and grit sequentially. The results in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based on program development and guidance for the formation of positively peer relationship in schools and educational environment, and educational policy support that can improve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teacher and the grit.
제 1 장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2 연구문제 6제 2 장 이론적 배경 72.1 삶의 만족도의 개념 72.2 부모양육태도의 개념과 구성요인 82.2.1 부모양육태도의 개념 82.2.2 부모양육태도의 구성요인 92.3 사회적 관계로서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의 개념과 구성요인 122.3.1 사회적 관계로서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의 개념 122.3.2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의 구성요인 142.4 그릿(grit)의 개념과 구성요인 162.4.1 그릿의 개념 162.4.2 그릿의 구성요인 182.5 각 변인 간의 관계 202.5.1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202.5.2 부모양육태도와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와의 관계 212.5.3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와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222.5.4 부모양육태도와 그릿과의 관계 232.5.5 그릿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242.5.6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와 그릿과의 관계 25제 3 장 연구방법 263.1 연구모형 263.2 연구대상 263.3 측정도구 283.3.1 삶의 만족도 283.3.2 부모양육태도 293.3.3 사회적 관계로서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 303.3.4 그릿 313.4 자료분석 32제 4 장 연구결과 및 해석 34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344.2 삶의 만족도, 부모양육태도,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 그릿 간의 상관관계 354.3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와 그릿의 이중매개효과 384.4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교사관계와 그릿의 이중매개효과 41제 5 장 논의 및 결론 455.1 논의 455.2 결론 및 의의 48참고문헌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