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정 (숭실대학교) 전주성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5 - 5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와 그릿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집한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8(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 KCYPS 2018)’의 중학교 1학년 2,571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자료는 Hayes(2013)의 Process Macro(Model 6)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 그릿, 삶의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삶의 만족도는 긍정적 부모양육태도, 긍정적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 그릿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반면, 삶의 만족도, 교사관계와 그릿은 부정적 부모양육태도, 부정적 또래관계와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부모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와 그릿은 부분 이중매개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교육 현장에서 긍정적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 형성과 그릿 향상을 위한 교육적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