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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명수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자영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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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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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제품 관련 중요한 속성 뿐만 아니라 의미없는 사소한 속성(trivial attribute)에 의해서도 제품 차별화가 가능하다는 것이 알려진 이래 오히려 중소기업 마케팅 현장에서는 제품편익과 관련없는 사소한 속성의 도입이 무분별하게 확산되고 있는 실정에서, “언뜻 보기에 가치있어 보이나 자세히 들여다 보면 암시된 편익을 창출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는 사소한 속성”을 통해 “의미없는 차별화(meaningless differentiation)” 의 가능성을 재확인하는데 있다. 또한, 사소한 속성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아해석(독립적 vs. 상호의존적)의 조절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 x 2의 mixed design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사소한 속성의 제품편익과의 비관련성이 공개되지 않을 경우 첫째, 사소한 속성 도입 제품이 사소한 속성 미도입 제품에 비해 더 긍정적으로 평가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공변량을 반영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두 자아해석 집단간 사소한 속성의 도입 효과는 구매의도에서는 상호의존적 자아해석 집단이 독립적 자아해석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제품태도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이어 비관련성이 공개된 상태에서 사소한 속성의 도입 효과를 검증해 본 결과 먼저, 독립적 자아해석 집단에서는 ‘대상’에만 집중하는 “맥락 독립적 지각 특성”으로 인해 ‘부정적인 비관련성 공개정보’에만 초점이 맞춰져 사소한 속성 도입 제품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으로 바뀌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호의존적 자아해석 집단에서는 ‘대상’ 뿐만 아니라 ‘배경’에도 초점을 맞추는 “맥락 의존적 지각 성향”으로 인해 사소한 속성의 비관련성이 공개되더라도 다른 속성 정보도 함께 고려하기 때문에 사소한 속성 도입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모두 사소한 속성 미도입 제품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추가분석을 통해 자아해석에 따른 성향별 지각 차이를 실증분석과는 반대의 구조로 검증하였다. 즉, 표적 제품이 사소한 속성으로 차별화되었다는 것을 소비자들이 쉽게 지각하지 못하도록 사소한 속성에 대한 차별화 단서를 모두 제거할 경우 두 자아해석 집단 간 제품평가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사물이나 사건이 ‘대상’과 ‘배경’으로 분리되어 지각되기 위해서는 ‘초점 대상’이 현저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ⅷ
영문초록 ⅹ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6
2.1 사소한 속성(Trivial Attribute) 6
2.1.1 사소한 속성과 제품 차별화 7
2.1.1.1 사소한 속성의 매력도와 그 역할 7
2.1.1.2 사소한 속성에 의한 차별화 과정 10
2.1.2 사소한 속성의 비관련성 공개 12
2.1.2.1 사소한 속성의 비관련성 공개와의 일치도 13
2.1.2.2 사소한 속성에 대한 실용적 추론과 인지적 편향 15
2.1.2.3 사소한 속성의 가치에 대한 외재적 추론 단서 17
2.1.3 사소한 속성에 관한 윤리적 이슈 19
2.2 자아해석(Self-Construal) 21
2.2.1 자아해석의 개념과 특징 21
2.2.2 자아해석과 인지 24
2.2.2.1 자아해석과 범주화(Categorization) 25
2.2.2.2 자아해석에 따른 주의와 지각(Attention & Perception) 27
2.2.2.3 자아해석과 인과 추론(Causal Inference) 31
2.2.3 소비자 분야의 자아해석 관련 실증적 연구 34
2.2.3.1 자아해석에 따른 광고 메시지의 설득 효과 34
2.2.3.2 자아해석에 따른 정보처리와 소비자 반응 35
2.3 가설 설정 38
2.3.1 사소한 속성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38
2.3.2 사소한 속성의 비관련성 공개와 자아해석 간의 관계 42
2.3.3 차별화 단서 없는 사소한 속성과 자아해석 간의 관계 46
2.4 연구 모형 48
제 3 장 연구방법 50
3.1 연구 설계 50
3.2 실험 자극물의 선정 51
3.2.1 실험 자극물 51
3.2.2 사전 조사 53
3.3 변수의 조작 및 측정 54
3.3.1 독립변수의 조작 54
3.3.2 변수의 측정 56
3.3.2.1 종속변수의 측정 56
3.3.2.2 조절변수의 측정 57
3.3.3 통제변수의 설정 및 측정 58
3.4 연구절차 및 분석방법 60
3.4.1 연구 절차 60
3.4.2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61
3.4.3 분석 방법 61
제 4 장 실증분석 62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62
4.2 신뢰도 검증 및 조작 점검 63
4.3 자아해석에 따른 집단 구분 65
4.4 자아해석 집단 간 평균 차이 검증 67
4.5 가설 검증 73
4.5.1 이원 공분산 분석 73
4.5.2 가설 검증 76
4.6 토 론 81
4.7 추가분석 82
4.7.1 연구 설계 82
4.7.2 변수의 조작 및 측정 83
4.7.2.1 독립변수의 조작 83
4.7.2.2 변수의 측정 85
4.7.3 분석 결과 85
4.7.3.1 신뢰도 검증 및 조작 점검 85
4.7.3.2 자아해석에 따른 집단 구분 86
4.7.3.3 가설 검증 87
4.8 가설검증 결과요약 92
제 5 장 결 론 95
5.1 연구결과 요약 95
5.2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 97
5.2.1 학문적 의의 및 시사점 97
5.2.2 실무적 시사점 98
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1
참고문헌 103
부 록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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