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정훈 (제주대학교, 제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정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제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창조과학부는 소프트웨어가 혁신, 성장, 가치창출에 중심이 되고 개인, 기업, 국가에 영향을 미치는 소프트웨어 중심사회가 도래하였다고 선언하였다. 이에 따라 미래사회에서 소프트웨어가 가지는 비중은 매우 높아졌으며,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 요성도 확대 되었다. 우리나라는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교육의 중요성 을 강조하고 정보 교과를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였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컴 퓨터 과학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데에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컴퓨팅 사고력 관련 논의는 활발 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컴퓨팅 사고력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는 비교 적 부족한 실정이다. 컴퓨팅 사고력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평가는 자신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자기 성찰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개선하는 영역으 로, 소프트웨어에서의 평가의 방향도 평가를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 어야 한다. 최근 평가의 방향은 이전 평가와 다르게 학생의 수행을 통해 이루어지 고,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에서 학습을 위한 평가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평가의 방향으로 과정중심평가가 떠오르고 있다. 과정중심평가는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화하여 학생이 수행을 통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도록 하고, 평가를 활용 하여 학생에게 피드백해주는 학습으로써의 평가 방향이다. 이를 가장 잘 반영한 평 가는 개인이 습득한 지식을 실제 생활이나 평가 상황에서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 어떻게 수행하는지 평가하는 과정중심 수행평가 방식이다. 컴퓨팅 사고력은 문제 해결 과정에서 발현되는 역량으로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평가 또한 학생의 문제 해결 과정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은 학생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발현되는 컴퓨팅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해 과정중심평가 방식을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되었다. 첫째,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 해결 과정과 컴퓨팅 사고력의 핵심 요소를 정의하기 위해 관련 연구 동향과 문헌,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비교 및 정리하여 정의하였다. 둘째, 과정중심평가 방식을 적용하기 위하여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 해결 과 정 성취기준을 정의하였다. 성취기준은 2015개정 중등 정보교과를 중점으로 분석 및 개발하였다. 셋째, 개발한 성취기준을 학습 내용과 평가 내용으로 분해 및 분석하여 평가 요 소를 추출하였다. 평가 요소는 학습자를 관찰 및 평가·피드백 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넷째, 평가 활동에서 학생이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실 질적인 기준을 제시하기 위하여 평가 기준을 제시하였다. 평가 기준을 상/중/하 3 단계 위계로 구분되며 행동동사를 사용하였다. 문제 해결 과정 중심 컴퓨팅 사고력 평가는 개발된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교수·학 습 내용과 평가 방법을 설계하며, 학습자의 문제 해결 과정 중심으로 평가 요소 및 평가 기준을 토대로 학습자를 관찰, 결과물, 포트폴리오 등 다방면으로 평가하고 평가 과정에서 인지적, 정의적으로 피드백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개발된 내용은 10명의 전문가 집단의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거쳐 수정 및 보완되었으며, 타당도 검증을 통해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문제 해결 과정, 성취기준, 평가 요소, 평가 기준을 참고 한 다면 문제 해결 과정 중심의 컴퓨팅 사고력을 평가하고 교수·학습 평가를 설계하는 데에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토대로 컴퓨팅 사고력 향상 및 평가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II. 이론적 배경 4
1.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4
1) 컴퓨팅 사고력 정의 4
2) 컴퓨팅 사고력 구성요소 6
2. 문제 해결 과정 8
3. 과정중심 수행평가 10
4. 2015개정 중등 정보교과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14
1) 2015개정 정보교과 교육과정 14
2) 2015개정 중등 정보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15
III. 문제 해결 과정 중심 컴퓨팅 사고력 평가 모델 개발 17
1. 연구 개발 방법 및 절차 17
1)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 해결 과정 개발 18
2) 문제 해결 과정 성취기준 개발 22
3) 평가 요소 추출 및 개발 23
4) 평가 기준 개발 24
2. 전문가 검토 및 결과 26
1) 내용 타당도 검증 26
2) 1차 델파이 29
3) 2차 델파이 및 결과 32
3.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 해결 과정 34
4. 문제 해결 과정 성취기준 37
5. 평가 요소 38
6. 평가 기준 40
7. 문제 해결 과정 중심의 컴퓨팅 사고력 평가 모델 43
IV. 결론 47
[참고 문헌] 50
[ABSTRACT] 53
[부록] 56
1. 중학교 컴퓨팅 사고력 과정평가 모델 차시 별 교수학습 과정안 56
2. 중학교 컴퓨팅 사고력 과정평가 모델 교수학습 활동지 7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