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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왕정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지도교수
반영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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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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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특성은 박물관 문화상품디자인 개발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본 논문은 기호학의 이론을 통해 현대 생활언어 환경 속의 문화 체험디자인 방법을 논 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grounded theory연구방법으로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분석하고 그 근거를 바탕으로 박물과문화상품의 체험디자인의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였으며, 메타 심볼(Meta Symbol)의 기호의 중역모델과 기호서술디자인 방법으로 문화자본을 도출하였다. 주제 명확한 문화언어의 문맥으로 소비자의 의미 재구성과 문화정체성을 환기시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의 구체적인 실행방법은 기호학의 아이코닉 범주에서 분리하는 모델로 디자인 요소의 해체 방향을 해석하였다. 본 논문의 5장에서 세 개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문화체험디자인의 프레임워크를 설명하고 구체적으로 응용하며 도구의 표를 소개하였다.

목차

Chapter 1 Introduction 1
1.1 Background 1
1.2 Purpose 4
1.3 Methods 5
Chapter 2 Literature Review 8
2.1 Culture, Cultural Industries, and Cultural Experience 8
2.1.1 Culture 8
2.1.2 Cultural Industries and Production of Popular Culture 10
2.1.3 Cultural Experience 13
2.2 Cultural context and cognitive model 15
Chapter 3 Questionnaire survey and a preliminary framework 21
3.1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21
3.2 A preliminary framework 25
Chapter 4 Inspiration from Expert Interviews’ Results 28
4.1 Category Attribute, Theme, Cultural Capital 28
4.2 Disenchantment inheritance, Fuzzy allusion 34
4.3 Symbol design,Symbolic narrative design 38
Chapter 5 Theoretical framework for symbol-based modeling systems 43
5.1 3th level connection modeling of symbols 46
5.2 Stripping of iconicity 53
Chapter 6 Design demonstration 53
6.1 Design of Fuhao Xiao Zun Liquor Vessel 53
6.2 Tea Set Design of PuYan TongHe 61
6.3 Design of Drum Shaped Mineral Water Bottle 66
Chapter 7 Conclusion 73
References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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