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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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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희 (광주교육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광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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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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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어린이집을 연구 대상으로 2019년 6월부터 의무화로 시행된 어린이집 평가제 평가 지표의 하위 영역별로 적합성 및 실현가능성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 평가제 시행의 적절성과 효과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보육교직원들이 진정으로 공감하고 현실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평가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에 따라 구체적으로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평가제 평가 지표의 적절성과 실현가능성에 대한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어린이집 평가제 시행의 적절성과 효과성에 대한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가정어린이집 92개소에 근무하는 원장 66명, 담임교사 154명, 보조교사 80명으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연구 분석 자료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수집한 자료는 SPSS 25.0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연구 대상의 배경변인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둘째, 변인에 따른 보육교직원의 적절성과 실현가능성에 대한 인식의 평균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사용하였고, 일원변량분석 결과 집단 간의 차이가 나타나는 변인들에 대한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어린이집 평가제 평가 방법의 적절성과 효과성에 대한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에 대한 적절성과 실현가능성의 인식을 알아본 결과는 4개 영역 모두 전반적으로 적절하고 실현 가능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영역별 적절성과 실현가능성에 대한 인식 분포는 적절성이 높다고 인식하는 영역이 실현가능성도 대체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역별로 적절성과 실현가능성을 분석한 결과,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인식은 건강?안전 영역에서 가장 높았고, 차 순위로는 보육환경 및 운영 관리, 교직원 영역이었으며,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영역을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의 적절성과 실현가능성에 대한 배경변인별 인식의 차이는 대체로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건강?안전 영역 지표의 세부항목에서 배경변인별 인식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평가제 시행의 적절성과 효과성에 대한 인식에서는 동일한 평가 지표 제시, 등급제에 의한 평가 결과, 평가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어린이집 평가제가 어린이집 질적 향상에 도움을 주어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양육될 권리를 보장받고 보육교직원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에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또 학부모들이 어린이집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되는가에 원장은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반면, 교사는 ‘그렇다’고 응답하여 직급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개선에 있어서 교사는 ‘환경 및 시설 개선’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반면 원장은 ‘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이라고 응답하여 직급에 따른 인식이 유의하였다.
평가영역 중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영역은 건강?안전 영역이라고 하였고, 준비하기 어려울 것 같은 영역과 개선하기 어려운 영역은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과 보육환경 및 운영 관리 영역 순으로 인식하였다. 평가영역과 평가지표에서 가장 보완해야 할 것에 대한 인식은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다른 지표가 필요하다’가 가장 응답이 많았다. 이것은 선행 연구에서도 강조되었듯이 어린이집 유형과 특수성을 반영한 다양한 지표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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