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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병현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정성은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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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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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표는 최근 논란이 되는 지각된 효과성의 진단능력을 검증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지각된 효과성의 진단능력 검증을 위해 지각된 효과성과 실제 효과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는 방법과 두 메시지 간 지각된 효과성과 실제 효과의 우월성 일치 여부를 이용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에 사용된 두 가지 방법들을 수정 보완하는 한편 새로운 방법을 또한 제안하였다. 첫째, 메시지 별 상관관계와 전체 메시지 상관관계의 방향이 일치할 경우, 지각된 효과성과 실제 효과 간의 상관관계는 지각된 효과성의 진단능력을 보여주는 지표 중의 하나로 기능할 수 있다고 보았다. 둘째, 오키프(2018)가 제안한 두 메시지 간 지각된 효과성 순위와 실제 효과 순위를 비교하는 방법은 메시지 간 차이를 확인할 때 통계적 유의미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한계를 지닌다. 통계적 유의미성을 살펴 순위를 판정하는 기준을 마련하여 적용하면 이 방법 또한 지각된 메시지 효과성의 진단능력을 보여주는 지표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셋째, 본 연구는 상관관계나 순위 비교를 넘어 지각된 메시지의 효과성과 실제 메시지 효과를 직접 비교할 것을 제안하였다. 메시지 노출 전후 태도의 차이로 실제 효과를 측정하고 응답자가 지각한 태도 변화 정도로 지각된 효과성을 측정하면 두 변수를 직접 비교할 수 있다. 직접 비교 검증을 통해 지각된 메시지 효과성이 실제 메시지 효과를 어느 정도 반영하는지와 어느 정도로 편향되어 있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위 세 가지 방법을 서로 보완적으로 사용하여 지각된 효과성의 진단능력을 종합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고 보았다. 연구 문제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공공기관이 유튜브에서 동일 주제로 실제로 사용한 네 개의 캠페인 메시지를 사용하여 두 차례에 걸친 패널연구(N = 475)를 진행하였다. 일차 조사에서 해당 사안에 대한 조사 참가자들의 기존 태도를 측정하였다. 일주일 후, 조사 참가자들을 네 개의 집단으로 무선할당하여 서로 다른 네 개의 캠페인 메시지를 보여주었다. 이후 사안에 대한 참가자들의 태도를 다시 측정하였다. 실제 메시지 효과는 설득캠페인 메시지 노출 전과 후의 태도 변화 정도로 측정하였으며 지각된 메시지 효과성은 참가자들이 보고한 메시지 노출로 인한 자신의 태도 변화 정도로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시지 별 상관관계와 전체 메시지 상관관계는 서로 같은 방향을 나타냈다. 그리고 지각된 논증 품질, 지각된 정보원 공신력, 지각된 메시지 효과성, 그리고 지각된 태도 변화 정도가 실제 메시지 효과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메시지 간 비교 결과, 오키프의 기준을 사용하였을 경우 진단능력 인정률은 33.0%(8/24)로 나타났다. 새로운 기준을 사용하였을 때는 상대적으로 높은 진단능력 인정률인 70.8%(17/24)로 나타났다(최대 83.3%, 최소 50.0%). 셋째, 실제 태도 변화 정도와 지각된 태도 변화 정도를 직접 비교한 결과, 메시지와 자신의 기존 태도가 일치하지 않는 집단(즉, 중립, 반대)의 경우, 실제 태도 변화 정도와 지각된 태도 변화 정도 모두 정(+)적으로 나타났지만, 응답자들은 메시지 노출로 인한 태도 변화 정도를 실제보다 축소하여 보고하였다. 이는 지각된 효과성이 실제 효과를 반영하기는 하지만 일부만을 반영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안된 세 가지 방법을 사용해 검증해본 결과, 지각된 논증 품질, 지각된 메시지 영향력, 지각된 태도 변화 정도 등의 지각된 메시지 효과성은 실제 메시지 효과를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설득캠페인 형성평가에서 효과적인 메시지 선택을 위해 위 세 가지 방법을 보완적으로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1
제2장 이론적 논의 7
제1절 지각된 메시지 효과성의 진단능력 검증 방법 7
1. 지각된 효과성과 실제 효과 간의 상관관계를 사용한 진단능력 검증 7
2. 지각된 효과성과 실제 효과 간의 상관관계를 사용하여 진단능력을 검증하는 방법에 대한 비판 9
제2절 지각된 메시지 효과성의 진단능력 검증을 위한 메시지 비교 11
1. 두 메시지 간 PME와 AME 비교를 통한 지각된 효과성의 진단능력 검증 11
2. 두 메시지 간 PME와 AME 비교 방법에 대한 평가와 개선 13
제3절 지각된 메시지 효과성과 실제 메시지 효과의 측정 유형 19
1. 지각된 논증의 품질 21
2. 지각된 메시지 영향력 22
3. 지각된 태도 변화 정도 24
4. 지각된 정보원 공신력 25
5. 실제 메시지 효과의 측정 유형 25
제4절 지각된 메시지 효과성과 실제 메시지 효과 간의 직접 비교 27
제5절 연구 가설과 연구 문제의 제시 30
제3장 연구 방법 31
제1절 표본 구성과 진행 절차 31
제2절 설득캠페인 메시지 33
제3절 주요 변수 측정 34
1. 지각된 논증의 품질 34
2. 지각된 정보원 공신력 34
3. 지각된 메시지 영향력 35
4. 이슈에 대한 태도와 자신의 실제 태도 변화 정도 36
5. 회상된 사안에 대한 자신의 기존 태도 36
6. 지각된 자신의 태도 변화 정도와 지각된 다른 사람들의 태도 변화 정도 37
7. 사안에 관한 관심 정도 37
제4장 연구 결과 39
제1절 전체 메시지의 PME와 AME 간 상관관계와 각 메시지에 한정된 두 변수 간 상관관계 간의 일치 여부 검증 39
제2절 지각된 메시지 효과성과 실제 메시지 효과의 순위 간의 일치 정도 검증 41
1. 실제 메시지 효과에 대한 지각된 논증 품질의 진단능력 42
2. 실제 메시지 효과에 대한 지각된 정보원 공신력의 진단능력 43
3. 실제 메시지 효과에 대한 지각된 메시지 영향력의 진단능력 44
4. 실제 메시지 효과에 대한 지각된 태도 변화 정도의 진단능력 46
5. 실제 메시지 효과에 대한 지각된 메시지 효과성의 진단능력 47
제3절 설득 메시지에 대한 지각된 메시지 효과성의 정확성 검증 48
1. 실제 태도 변화 정도와 지각된 태도 변화 정도 간의 비교 48
제5장 논의 및 결론 52
제1절 연구의 요약 52
제2절 연구 결과의 의의 57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 제안 61
[참고문헌] 64
[부록 Ⅰ.1] 74
[부록 Ⅰ.2] 77
[부록 Ⅱ.1] 92
[부록 Ⅱ.2] 93
[부록 Ⅱ.3] 94
[부록 Ⅱ.4] 95
[부록 Ⅱ.5] 96
[부록 Ⅲ.1] 97
[부록 Ⅲ.2] 98
[부록 Ⅲ.3] 99
[부록 Ⅲ.4]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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