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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현 (성균관대학교) 정성은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19 - 352 (34page)
DOI
10.20879/kjjcs.2020.64.6.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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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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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캠페인 메시지의 효과를 사전에 예측하기 위해 캠페인 실무자들은 주로 지각된 메시지 효과성(perceived message effectiveness, PME)을 활용한다. 하지만 PME로 실제 효과(actual message effect, AME)를 예측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쟁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 논쟁의 해결을 위해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이 사용한 세 가지 방법, 즉 PME와 AME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는 방법, 두 메시지 간 PME와 AME의 순위일치 여부를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메시지 노출로 인한 실제 태도변화의 정도와 지각된 태도변화의 정도를 직접 비교하는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검토 보완하였다. PME와 AME의 다양한 측정 방식을 검토하여 이를 유형화하였다. 본 연구는 각 검증 방법과 관련된 연구 문제들을 제시하고 세 가지 검증 방법을 동시 적용하여 PME와 AME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문제의 검증을 위해, 공공기관이 원자력 발전소 안정성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 배포했던 네 개의 동영상 메시지를 사용하였다. 두 차례에 걸친 패널 조사(N = 475)의 일차 조사에서 응답자들의 초기 태도를 측정하였으며, 일주일 후 이차 조사에서 네 개의 메시지를 서로 다른 집단에게 무선할당하여 제시한 후, PME를 유형 별로 측정하였고, 메시지 노출 전후 사안에 관한 태도의 차이로 AME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PME-AME 상관관계는 전체 메시지의 경우와 개별 메시지의 경우 모두 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메시지 상관관계는 평균 .40, 개별 메시지에 관한 상관관계는 최소 .34에서 최대 .47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오키프(O’Keefe, 2018)의 방법을 보완하여 두 메시지 간 PME과 AME의 순위 일치를 분석한 결과, PME의 진단능력 인정률은 100%(30/30)으로 나타났다. 사안에 관한 초기태도가 메시지의 입장과 반대일 경우, 응답자들은 메시지 노출로 인한 자신의 태도 변화 정도를 실제 태도 변화의 43.2%로 축소하여 보고함을 발견하였다. 초기 태도가 중립일 경우에는 실제 태도의 76.3%를 지각된 태도 변화로 보고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설득캠페인 메시지 제작에서 PME를 활용하여 AME를 진단할 수 있지만, 실무자들은 PME가 포함하고 있는 체계적 편향을 인지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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