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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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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용현 (대구대학교) 박은아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사회과학연구논총 사회과학연구논총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5 - 2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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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석수준이론을 기반으로 친환경 광고의 설득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총 189명의 참여자에게 2 공간적 거리(멂/가까움)×2 메시지 유형(추상적/구체적)에 따라 설득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공간적 거리, 메시지 유형 각각의 주효과는 나타나지 않았고, 공간적 거리와 메시지 유형의 상호작용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오염지역의 공간적 거리가 가까울 때는 구체적인 메시지의 경우 추상적인 메시지보다 브랜드태도가 호의적으로 나타났고, 공간적 거리가 멀 때는 추상적인 메시지가 구체적인 메시지보다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모두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친환경 제품 광고 구성에 있어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공간적 거리에 따라 메시지 구성이 달라져야 함을 말해주며, 가까운 지역의 환경문제를 제기할 때에는 환경보호의 방법이나 실천가능성 등 구체적인 메시지를, 먼 지역의 환경문제를 제기할 때에는 친환경 행동의 효과나 가치 등 추상적 메시지를 제시하는 것이 친환경제품 광고의 설득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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