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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보아 (성균관대학교) 백진주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59집 제2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497 - 530 (34page)
DOI
10.22418/JSS.2020.12.59.2.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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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콘텐츠의 광고 디스클로저 여부와 인플루언서 공신력이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광고 디스클로저, 인플루언서 공신력과 설득지식모델(설득지식, 주제지식, 에이전트지식)이 지속시청의도, 제품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일곱 가지 가설을 도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2(광고 디스클로저: 있음/없음) x 2(인플루언서 공신력: 높음/낮음) 요인설계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플루언서 마케팅 콘텐츠에서 광고 디스클로저 여부는 설득지식 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인플루언서 공신력과 광고 디스클로저 여부는 설득지식에 상호작용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득지식의 수준이 높을수록 지속시청의도, 제품태도와 구매의도가 낮게 나타났다. 주제지식이 높은 시청자의 경우 높은 구매의도를 보였지만, 에이전트지식이 높은 시청자의 경우 지속시청의도, 제품태도와 구매의도 모두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맥락에서 설득지식 모델의 실무적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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