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두식 (동국대학교(서울)) 장하용 (동국대학교(서울))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06 - 132 (27page)
DOI
10.46415/jss.2023.03.30.3.1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종교에 대한 태도 변화는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의 설득 과정과 다를 것이라는 가정 하에 메시지 처리 경로, 메시지 내용과 정보원의 유형 그리고 개인 성격 요인에 따른 설득 효과의 차이를 검증해 보았다. 개인적 메시지와 사회적 메시지 그룹, 일반인 정보원과 전문가 정보원 그룹 등 4개의 집단으로 구분해 총 789부의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중심 경로보다는 주변 경로의 처리에 의한 태도 변화가 더 크게 나타났다. 메시지 내용의 경우, 전체적으로 사회적 메시지보다 개인적 메시지에 따른 태도 변화가 컸고, 정보원 유형은 일반인보다 전문가 정보원의 메시지가 더 큰 태도 변화를 나타냈다. 다만 일반인 정보원도 의미 있는 수준의 설득 효과를 보였다. 성격 요인의 경우, 개방성은 태도 변화의 주요한 변인으로 검증되었지만 정서적 불안 정성은 태도 변화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종교 커뮤니케이션의 학문적 영역을 확대했다는 점과 종교계에 실용적 함의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모형과 연구 문제
Ⅳ. 연구 방법
Ⅴ. 분석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80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