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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선미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노지화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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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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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통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통계적 용어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자료를 읽을 줄 알아야 진정한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수 있다. 학교통계교육의 세계적인 추세와 유사하게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도 의사소통과 추론이 가능하도록 통계적 소양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가 사용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통계적 질문들이 통계적 언어 이해와 자료 해석과 관련된 소양을 습득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지를 조사하여 그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은 의미있는 연구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Watson의 통계적 언어 이해 수준과 Curcio의 자료 해석 수준을 중심으로 중학교 1학년 10종 교과서의 통계 단원에 제시된 통계적 질문을 분석 및 비교하였다. 전체 교과서 질문 중에서는 Watson의 수준에서는 2수준이 가장 많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맥락적 이해를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고 Curcio 수준에서는 1수준의 기초적인 자료 해석 단계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는 자료 사이의 관계를 찾는 것이나 자료를 넘어서 생각하는 것을 학생들에게 요하기에는 2,3수준에서 많이 부족한 문항 수가 나타난 것이다. 연구 결과를 통해 차후 수학 교과서 통계 단원 개발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3
II. 이론적 배경 4
1. 국내외 교육과정에서의 통계 교육 4
2. 통계 언어적 이해 수준 6
3. 자료 해석 수준 7
III. 연구방법 10
1. 분석 영역 10
2. 분석 대상 10
3. 분석 단위 11
4. 분석 기준 11
IV. 연구 결과 및 분석 14
1. Watson의 통계 언어적 이해 수준 14
가. 교과서 본문에 제시된 통계적 질문 분석 14
나. 교과서 단원 평가에 제시된 통계적 질문 분석 18
다. 교과서 특화코너에 제시된 통계적 질문 분석 19
라. 전체 교과서의 경향성 20
2. Curcio의 자료 해석 수준 20
가. 교과서 본문에 제시된 통계적 질문 분석 21
나. 교과서 단원 평가에 제시된 통계적 질문 분석 23
다. 교과서 특화코너에 제시된 통계적 질문 분석 25
라. 전체 교과서의 경향성 26
3. Watson의 통계적 언어 이해 수준과 Curcio의 자료 해석 수준 관련성 27
V. 결론 및 제언 29
1. 결론 29
2. 제언 31
참 고 문 헌 32
ABSTRACT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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