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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승아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성애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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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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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영어교실에서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활용한 문자언어 학습의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문자언어를 통한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 교수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활용한 영어학습이 고등학생의 영어 읽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활용한 영어학습이 고등학생의 영어 쓰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활용한 영어학습이 고등학생들의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3개 학급 78명이었으며, 두 개의 실험집단(1, 2)과 한 개의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2개월간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1은 실험기간 동안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적용한 텍스트를 수업 중 읽기 자료로 활용했을 뿐만 아니라, 수업 후 자기주도적 학습 과제로 본문 소리 내어 읽기, 유형별 독해 연습하기 등 다양한 방식의 학습활동과 결합한 집단이며, 실험집단2는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활용한 텍스트를 수업 중 읽기 자료로만 활용한 집단이다. 한편, 통제집단은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 적용 없이 일반적인 선형적 텍스트로 학습을 한 집단이다. 수업 방식으로는 세 집단 모두 각각 주어진 텍스트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 사고구술법을 활용해 집단 구성원들끼리 읽은 내용을 점검하는 과정을 거쳤다.
시각-통사 테스트 포맷팅의 효과 검증은 지필평가로 이루어지는 교내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를 이용하였다. 즉, 세 집단 간의 기말고사 성적 비교와 중간고사 기말고사 간의 성적 변화 비교를 통해 이루어졌는데, 이때 분석대상은 읽기와 쓰기 능력 평가를 위한 선택형 및 서술형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에 한정하였다. 또한 실험을 통해 문자영어 및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각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보다 심층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두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개방형 인터뷰를 서면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적용하여 변형된 교과서 지문으로 학습을 한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 모두 일부 영역에서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적용한 학습의 효과는 두 실험집단 모두 쓰기 영역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실험 처치 차이로 인한 결과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실험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학습에 대한 인식 자체에는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지만, 실험집단1, 2 모두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에 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특히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다양한 학습활동과 결합한 실험집단1의 반응이 읽기 자료로만 활용한 실험집단2의 반응보다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내린 결론은,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활용한 학습이 고등학생들의 문자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고등학생들의 문자영어 능력 향상을 꾀하고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키는 방안의 하나로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 활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교실 수업에서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으로 변형된 텍스트를 활용해서 읽기와 쓰기를 꾸준히 지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사고구술 활동과 집단 활동을 통해 서로 협력하는 과정에서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 학습을 한다면 프로그램의 효과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는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다. 첫째, 연구의 참여자가 한 광역시의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들만으로 구성되어 있음으로 인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학교 수업 도중 인터넷 접속이 불안정한 경우를 대비해서 교사가 미리 ClipRead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제작한 PPT를 통해 VSTF(Visual-Syntactic Text Formatting) 자료를 보여주었는데, 이는 ClipRead 프로그램에서 변형된 텍스트를 직접 보는 것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셋째, 연구 기간이 2개월로 비교적 짧은 기간이었던 관계로 학생들이 변형된 텍스트에 익숙해지기에는 충분한 시간이 되지 못했을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2.1. 언어습득과 문자언어 4
2.1.1. 문자언어의 특징 4
2.1.2. 언어습득과 문자언어의 역할 6
2.1.3. EFL 상황과 문자언어 능력의 발달 8
2.2. EFL 교실의 문자언어 지도 9
2.2.1. 읽기와 쓰기 통합지도 9
2.2.2. 의미 단위로 끊어 읽기와 쓰기 지도 13
2.2.3. 입력강화를 통한 읽기와 쓰기 지도 16
2.2.4. Think-aloud를 통한 읽기와 쓰기 지도 18
2.3.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 19
2.3.1. 시각-통사 텍스트의 정의 19
2.3.2. 시각-통사 텍스트의 특징 24
2.3.3.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위한 ClipRead 프로그램 25
2.4.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활용한 읽기와 쓰기 지도 27
2.4.1. 시각-통사 텍스트 활용 수업의 필요성 27
2.4.2. 시각-통사 텍스트 활용 수업의 장점 29
2.4.3. 시각-통사 텍스트 활용 수업 시 유의사항 30
2.5. 선행연구 33
Ⅲ. 연구 방법 45
3.1. 연구 대상 및 기간 45
3.1.1. 연구 대상 45
3.1.2. 연구 기간 46
3.2. 연구 설계 및 절차 46
3.2.1. 연구 설계 46
3.2.2. 연구 절차 48
3.2.3. 시각-통사 텍스트 수업의 실제 50
3.3. 자료 수집 59
3.3.1. 사전사후 평가 59
3.3.2. 사전사후 설문조사 60
3.3.3. 인터뷰 60
3.4. 자료 분석 61
3.4.1. 사전사후 문자영어 능력평가 결과 분석 61
3.4.2. 설문조사 결과 분석 61
3.4.3. 인터뷰 결과 분석 62
Ⅳ. 연구결과 및 논의 63
4.1.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이 고등학생의 영어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63
4.1.1. 사전사후 영어 읽기 능력 평가 결과 63
4.1.2. 사전사후 영어 읽기 능력 비교 66
4.2.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이 고등학생의 영어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71
4.2.1. 사전사후 영어 쓰기 능력 평가 결과 71
4.2.2. 사전사후 영어 쓰기 능력 비교 72
4.3.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이 고등학생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85
4.3.1. 공통 사전사후 설문지 분석 결과 85
4.3.2. 실험집단 사후 추가 설문지 분석 결과 90
4.3.3. 인터뷰 결과 91
4.3.4. 수준별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비교 102
Ⅴ. 결론 및 제언 105
5.1. 요약 및 결론 105
5.2. 제언 107
참고문헌 109
부 록 127
영문초록 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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