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
2019
Ⅰ. 서 론 1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2. 연구문제 3Ⅱ. 이론적 배경 42.1. 언어습득과 문자언어 42.1.1. 문자언어의 특징 42.1.2. 언어습득과 문자언어의 역할 62.1.3. EFL 상황과 문자언어 능력의 발달 82.2. EFL 교실의 문자언어 지도 92.2.1. 읽기와 쓰기 통합지도 92.2.2. 의미 단위로 끊어 읽기와 쓰기 지도 132.2.3. 입력강화를 통한 읽기와 쓰기 지도 162.2.4. Think-aloud를 통한 읽기와 쓰기 지도 182.3.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 192.3.1. 시각-통사 텍스트의 정의 192.3.2. 시각-통사 텍스트의 특징 242.3.3.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위한 ClipRead 프로그램 252.4.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을 활용한 읽기와 쓰기 지도 272.4.1. 시각-통사 텍스트 활용 수업의 필요성 272.4.2. 시각-통사 텍스트 활용 수업의 장점 292.4.3. 시각-통사 텍스트 활용 수업 시 유의사항 302.5. 선행연구 33Ⅲ. 연구 방법 453.1. 연구 대상 및 기간 453.1.1. 연구 대상 453.1.2. 연구 기간 463.2. 연구 설계 및 절차 463.2.1. 연구 설계 463.2.2. 연구 절차 483.2.3. 시각-통사 텍스트 수업의 실제 503.3. 자료 수집 593.3.1. 사전사후 평가 593.3.2. 사전사후 설문조사 603.3.3. 인터뷰 603.4. 자료 분석 613.4.1. 사전사후 문자영어 능력평가 결과 분석 613.4.2. 설문조사 결과 분석 613.4.3. 인터뷰 결과 분석 62Ⅳ. 연구결과 및 논의 634.1.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이 고등학생의 영어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634.1.1. 사전사후 영어 읽기 능력 평가 결과 634.1.2. 사전사후 영어 읽기 능력 비교 664.2.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이 고등학생의 영어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714.2.1. 사전사후 영어 쓰기 능력 평가 결과 714.2.2. 사전사후 영어 쓰기 능력 비교 724.3. 시각-통사 텍스트 포맷팅이 고등학생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854.3.1. 공통 사전사후 설문지 분석 결과 854.3.2. 실험집단 사후 추가 설문지 분석 결과 904.3.3. 인터뷰 결과 914.3.4. 수준별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비교 102Ⅴ. 결론 및 제언 1055.1. 요약 및 결론 1055.2. 제언 107참고문헌 109부 록 127영문초록 17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