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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준호 (원광대학교, 원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원도연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원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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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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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역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공동체 활성화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 지역화폐를 민간단체가 주도하여 발행하거나 지자체 또는 중앙정부가 주도하여 발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화폐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고 국내 지역화폐의 설계목적별 사례들을 살펴본 후, 지역화폐설계방식이 다른 두 지역화폐로서 공동체기부형인 전주 꽃전과 순수순환경제형인 군산사랑상품권 이용자와 가맹주의 지역공동체의식을 비교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용자와 가맹주의 일반적인 특성(이용자 : 성별, 연령, 가계 월 평균소득, 가맹주 : 사업업종, 상업 활동 기간, 종사자 수, 월 평균 매출규모)은 빈도수, 백분율을 산출하는 기술통계 빈도분석을 하였으며, 또한 아노바 분석,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동체의식 차이를 분석했다. 그리고 전주 꽃전, 군산사랑상품권 이용자와 가맹주의 공동체의식의 4가지 구성요소 ‘욕구충족통합’, ‘구성원 자격’, ‘영향력’, ‘정서적 유대의 공유’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교차분석,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군산 지역에서 지역화폐 이용자 100명, 지역화폐 가맹점 사업자 100명, 전주 지역에서 지역화폐 이용자 50명, 지역화폐 가맹점 사업자 50명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회수된 290부(회수율 : 96.6%)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동체의식 차이에서는 지역화폐 가맹주는 상업활동기간이 길수록 공동체의식이 높았으며, 지역화폐 이용자는 연령이 높고, 월 평균 소득이 높을수록 공동체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차분석과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전주 꽃전 이용자가 군산사랑상품권 이용자보다 공동체의식(욕구충족통합, 구성원 자격, 영향력, 정서적 유대의 공유)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전주 꽃전 가맹주가 군산사랑상품권 가맹주보다 공동체의식(욕구충족통합, 구성원 자격, 영향력, 정서적 유대의 공유)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교차분석과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전주 꽃전의 가맹주보다 군산사랑상품권 가맹주가 이용자의 이용 동기를 보다 경제적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전주 꽃전의 이용자보다 군산사랑상품권 이용자가 가맹주의 동기를 더 경제적인데 있다고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지역화폐 유인설계방식에 따라 지역화폐는 이용자와 가맹주의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통해 지역화폐설계자에게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지역사랑상품권의 활성화를 위한 유인체계에는 강제유통(주로 복지수당), 경제적 유인(할인), 넛지가 있는데, 지역화폐가 지역공동체의식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려면 지역화폐 설계 시 지역공동체의식을 높일 수 있는 넛지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지역화폐 설계단계부터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주민들이 직접적으로 설계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면, 주체의식을 가지고 공동체의식 함양과 더불어 지역화폐 활성화를 하는데도 큰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지역 내에 다중지역화폐 도입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현재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지역사랑상품권을 도입하고 있지만, 경제적 효과를 얻을 목적으로 경제적 유인동기를 자극하도록 설계되어 공동체 활성화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 내 추가로 공동체 활성화를 주된 목적으로 설계된 소규모의 지역화폐를 만들어 유통시킴으로써 지역사랑상품권을 통해서 경제적 이득의 효과를 얻고, 공동체지역화폐를 통해서 공동체 활성화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배경 1
2. 연구 방법 및 범위 4
Ⅱ. 이론적 배경 5
1. 지역화폐 5
가. 지역화폐의 개념과 의의 5
나. 대표적인 지역화폐들 9
다. 지역화폐의 유형화 15
라. 지역화폐의 지속가능성 목표 22
마. 국내지역화폐의 설계목적별 사례 30
2. 지역화폐의 유인설계 40
가. 브리스톨파운드, 킴가우어, 커뮤니티웨이 유인설계 40
나. 지역사랑상품권의 유인설계 42
3. 선행연구검토 47
가. 선행연구들 47
나. 검토 및 연구방향의 설정 51
Ⅲ. 연구설계 54
1. 연구가설 54
2. 설문문항의 구성 57
3.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63
4. 분석방법 63
Ⅳ. 연구결과 64
1. 일반적 특징 64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동체의식 차이 분석 67
3. 군산사랑상품권-전주꽃전 지역공동체의식 비교 77
Ⅴ. 결론 94
1. 요약 94
2. 제언 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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