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 여성의 경제참여와 핵가족화로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머니들이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소규모 부모교육에 참여하면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그러한 경험을 통해 어떻게 어머니가 되어가는가를 탐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필요성에 따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은 지역사회 소규모 부모교육에서 참여하는 동안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연구문제 2. 지역사회 소규모 부모교육 참여 경험을 통해, 어머니들은 어머니 되어가기의 의미를 어떻게 구성해 가는가?
이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2명의 어머니들로서 맞벌이 부부인 모카와 샛별이다. 자료 수집은 2019년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 동안, K도의 한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풀씨모임’ 부모교육 관찰, 연구 참여자들과의 대화, 연구자 저널 작성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참여관찰은 각각 총 6회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들과의 대화는 각 참여자 당 11회씩, 1회당 약 1시간에서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인 모카와 샛별은 지역사회 소규모 부모교육인 풀씨모임에 참여하며 모성과 관련한 다양한 경험을 하였다. 모카와 샛별은 풀씨모임 참여 이전 임신, 출산, 양육을 거치는 개인의 모성 경험과 선 경험자들에게 받았던 사회적 모성의 긍정적 경험 그리고 본인의 양육에 필요한 부모교육의 부재 등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경험들은 풀씨모임을 만드는데 영향을 주었다. 풀씨모임 부모교육에 참여하면서, 모카와 샛별은 구성원들과 양육경험, 정보 등을 공유하고, 정서적 지지를 받았으며, 부부가 함께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배우자의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이들은 부모교육에서 학습한 강의를 실제에 적용하면서 개인적 모성과 사회적 모성을 실천하였다. 자조모임 참여를 통해, 모카와 샛별은 강사로서의 활동을 통해 자존감을 높일 수 있었고, 아이들과 함께 참여함으로써 아이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모카와 샛별은 풀씨모임에서 갈등을 경험하기도 하였는데, 이러한 갈등 경험과 해결 과정에서 성찰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교육환경을 정비할 수 있었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은 풀씨모임을 참여하는 과정에서, 부모교육을 관계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가족과 풀씨모임을 더 소중히 여겼으며, 지역사회 부모를 대안부모로 여기는 등 인식 변화를 경험하였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풀씨모임에 참여하면서, 사회적 모성 실천을 확장해가고, 관계에 기초한 성찰적 자아를 구축해 가면서 어머니가 되어가고 있었다. 이들은 이데올로기적 모성에 갇혀 있지 않고 경계 넘기를 시도하며 사회적 모성을 실천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또한 이들은 풀씨모임 구성원들과 관계적인 상황에서 대화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자아를 재구성하며 주체적인 삶의 과정을 살아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부모교육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개발 등 부모교육과 관련한 교육적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연구결과는 부모교육과 관련된 정책개발과 실행에도 기여할 것이다.
The research aims to explore what experiences mothers can have by participating in community-based small group parent education programs and how those experiences help them in their motherhood as raising children becomes ever more difficult as a growing number of mothers engage in economic activities and families become smaller in the rapidly changing information era.
The following are the questions needed to be addressed to achieve the research goals: 1. What kind of experiences do mothers with infants and toddlers have from community-based small group parent education sessions? 2. What do they find in the community-based small group parent education sessions in terms of becoming a mother?
Mocha and Satbyul (In this study all names are pseudonym), two working mothers with an infant, respectively, participated in the research. Data has been collected from January to June, 2019 for six months at the parent education program called ''Hayseed'', which took place in a community, the province K. The sessions have been observed, participants have been interviewed and the research journals were written as research methods. The observation sessions have been conducted six times and the dialogues with the research participants have been conducted 11 times for each participant and 1 to 1.5 hour per session.
The research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Mocha and Satbyul have had many different motherhood-related experiences from the community-based small group parenting program, as known as Hayseed. Before this session began, the two participants have had their own personal maternal experiences through pregnancy, childbirth and child-rearing. They also had positive social motherhood experiences from the mothers who had experienced motherhood before them and had insufficient parental education which was much needed for their parenting. These experiences influenced the creation of the program, Hayseed. While participating in the session, Mocha and Satbyul shared their parenting experiences and information with the members which earned them support from the members and they were able to understand what difficulties their spouses have gone through by participating in the session with their spouses. In addition, they practiced personal and social motherhood in real life by applying what they have learned from the sessions. They also participated in the self-help programs as an instructor, which helped them to raise their self-esteem and understand their children better by participating in the session with their children. However, Mocha and Satbyul conflicted at some points and therefore they reflected on the problems and solved conflicts. In this process, they were able to develop problem-solving skills and improve the educational environment. In addition, they understand parenting is more of relationship-based idea and value their family and the session more and changed their perception by considering community parents as alternative ones. Second, participants grew as a mother as with more sessions. They expanded their social motherhood practices and built up relationship-based reflective self. They were not trapped in an ideological motherhood, but are living a life of trying to cross the boundaries and practicing social motherhood. They were also seen reconstructing their own self through the process of communicating with the session members and reflecting on their relationship and achieving a self-reliant life.
The research results will help provide basic data for parent education such as development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and parent education leaders training programs. The findings will als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arent education policies.
Ⅰ. 서론 11. 연구의 시작: 부모교육에 관한 나의 경험 이야기 11) 나의 어머니의 양육기 12) 나의 양육기 23) 소규모 부모교육 풀씨모임과의 만남 3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3. 연구문제 14Ⅱ. 이론적 배경 151. 소규모 부모교육 151) 부모교육의 개념과 유형 152) 소규모 부모교육의 필요성 183) 소규모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형 204) 소규모 부모교육과 관련한 선행연구 222. 어머니 되어가기 281) 어머니 되어가기의 개념 282) 어머니 되어가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 293) 어머니 되어가기와 페미니즘 314) 어머니 되어가기의 경험과 관련된 선행연구 33Ⅲ. 연구방법 및 절차 371. 연구방법 372. 연구절차 381) 연구 참여자 선정 38(1) 연구 참여자 정보 39① 모카 39② 샛별 40(2) 연구 현장 소개 42① 풀씨모임 42② 풀씨모임 내에서 연구 참여자의 역할 442) 자료 수집 453) 자료 분석과 해석 47Ⅳ.지역사회 소규모 부모교육 참여를 통한 어머니 되어가기 경험 491. 풀씨모임 이전 491) 모성경험의 시작 그리고 시행착오를 통한 양육 49(1) 부모가 되고자한 동기: 결혼 전 일터에서의 경험 49(2) 임신과 출산: 모성 경험의 시작 51(3) 함께 키우기와 홀로 키우기 55(4) 부부공동양육: 양육과 일의 조화 582) 대집단 부모교육에 대한 실망 60(1) 대집단 부모교육: 삶과 동떨어진 교육 60(2) 어린이집 부모교육: 양육문제와 분리된 지원체계 612. 풀씨모임을 통한 어머니 되어가기 경험 641) 풀씨모임에 참여하기 64(1) 부모교육에 참여하기 64① 토론활동과 대화를 통한 경험의 공유 64② 부부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을 통한 상대방에 대한 이해 68③ 강의를 실제에 적용하기: 개인적 모성과 사회적 모성 실천 70(2) 자조모임에 참여하기 75① 자조모임 활동을 통한 구성원들의 만들어가는 교육 75② 아이들과 함께하는 자조모임: 아이를 이해하는 시간 802) 부모교육 참여에서의 갈등과 극복을 통한 어머니 되기 81(1) 풀씨모임에서의 갈등 82① 적극적 VS 소극적 구성원 간의 갈등 82② 교육에 방해가 된 아이들 85③ 한 가족 내에서 비교되는 양육의 모습 89(2) 양육실제에서의 갈등 91① 실천으로 있어서의 이행의 어려움: 조금씩 변화되는 나 91② 풀씨모임의 교육내용과 맞지 않는 어린이집 교육내용 943) 변화 95Ⅴ. 풀씨모임을 통한 어머니 되어가기 이야기의 의미 1001. 사회적 모성의 실천과 확장 1002. 관계에 기초한 성찰적 자아 구축 과정 105Ⅵ. 결론 및 제언 1111. 요약 1112. 결론 및 제언 113참고문헌 121ABSTRACT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