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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미정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염지숙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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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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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 여성의 경제참여와 핵가족화로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머니들이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소규모 부모교육에 참여하면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그러한 경험을 통해 어떻게 어머니가 되어가는가를 탐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필요성에 따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은 지역사회 소규모 부모교육에서 참여하는 동안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연구문제 2. 지역사회 소규모 부모교육 참여 경험을 통해, 어머니들은 어머니 되어가기의 의미를 어떻게 구성해 가는가?

이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2명의 어머니들로서 맞벌이 부부인 모카와 샛별이다. 자료 수집은 2019년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 동안, K도의 한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풀씨모임’ 부모교육 관찰, 연구 참여자들과의 대화, 연구자 저널 작성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참여관찰은 각각 총 6회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들과의 대화는 각 참여자 당 11회씩, 1회당 약 1시간에서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인 모카와 샛별은 지역사회 소규모 부모교육인 풀씨모임에 참여하며 모성과 관련한 다양한 경험을 하였다. 모카와 샛별은 풀씨모임 참여 이전 임신, 출산, 양육을 거치는 개인의 모성 경험과 선 경험자들에게 받았던 사회적 모성의 긍정적 경험 그리고 본인의 양육에 필요한 부모교육의 부재 등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경험들은 풀씨모임을 만드는데 영향을 주었다.
풀씨모임 부모교육에 참여하면서, 모카와 샛별은 구성원들과 양육경험, 정보 등을 공유하고, 정서적 지지를 받았으며, 부부가 함께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배우자의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이들은 부모교육에서 학습한 강의를 실제에 적용하면서 개인적 모성과 사회적 모성을 실천하였다. 자조모임 참여를 통해, 모카와 샛별은 강사로서의 활동을 통해 자존감을 높일 수 있었고, 아이들과 함께 참여함으로써 아이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모카와 샛별은 풀씨모임에서 갈등을 경험하기도 하였는데, 이러한 갈등 경험과 해결 과정에서 성찰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교육환경을 정비할 수 있었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은 풀씨모임을 참여하는 과정에서, 부모교육을 관계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가족과 풀씨모임을 더 소중히 여겼으며, 지역사회 부모를 대안부모로 여기는 등 인식 변화를 경험하였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풀씨모임에 참여하면서, 사회적 모성 실천을 확장해가고, 관계에 기초한 성찰적 자아를 구축해 가면서 어머니가 되어가고 있었다. 이들은 이데올로기적 모성에 갇혀 있지 않고 경계 넘기를 시도하며 사회적 모성을 실천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또한 이들은 풀씨모임 구성원들과 관계적인 상황에서 대화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자아를 재구성하며 주체적인 삶의 과정을 살아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부모교육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개발 등 부모교육과 관련한 교육적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연구결과는 부모교육과 관련된 정책개발과 실행에도 기여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시작: 부모교육에 관한 나의 경험 이야기 1
1) 나의 어머니의 양육기 1
2) 나의 양육기 2
3) 소규모 부모교육 풀씨모임과의 만남 3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3. 연구문제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소규모 부모교육 15
1) 부모교육의 개념과 유형 15
2) 소규모 부모교육의 필요성 18
3) 소규모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형 20
4) 소규모 부모교육과 관련한 선행연구 22
2. 어머니 되어가기 28
1) 어머니 되어가기의 개념 28
2) 어머니 되어가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 29
3) 어머니 되어가기와 페미니즘 31
4) 어머니 되어가기의 경험과 관련된 선행연구 33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7
1. 연구방법 37
2. 연구절차 38
1) 연구 참여자 선정 38
(1) 연구 참여자 정보 39
① 모카 39
② 샛별 40
(2) 연구 현장 소개 42
① 풀씨모임 42
② 풀씨모임 내에서 연구 참여자의 역할 44
2) 자료 수집 45
3) 자료 분석과 해석 47
Ⅳ.지역사회 소규모 부모교육 참여를 통한 어머니 되어가기 경험 49
1. 풀씨모임 이전 49
1) 모성경험의 시작 그리고 시행착오를 통한 양육 49
(1) 부모가 되고자한 동기: 결혼 전 일터에서의 경험 49
(2) 임신과 출산: 모성 경험의 시작 51
(3) 함께 키우기와 홀로 키우기 55
(4) 부부공동양육: 양육과 일의 조화 58
2) 대집단 부모교육에 대한 실망 60
(1) 대집단 부모교육: 삶과 동떨어진 교육 60
(2) 어린이집 부모교육: 양육문제와 분리된 지원체계 61
2. 풀씨모임을 통한 어머니 되어가기 경험 64
1) 풀씨모임에 참여하기 64
(1) 부모교육에 참여하기 64
① 토론활동과 대화를 통한 경험의 공유 64
② 부부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을 통한 상대방에 대한 이해 68
③ 강의를 실제에 적용하기: 개인적 모성과 사회적 모성 실천 70
(2) 자조모임에 참여하기 75
① 자조모임 활동을 통한 구성원들의 만들어가는 교육 75
② 아이들과 함께하는 자조모임: 아이를 이해하는 시간 80
2) 부모교육 참여에서의 갈등과 극복을 통한 어머니 되기 81
(1) 풀씨모임에서의 갈등 82
① 적극적 VS 소극적 구성원 간의 갈등 82
② 교육에 방해가 된 아이들 85
③ 한 가족 내에서 비교되는 양육의 모습 89
(2) 양육실제에서의 갈등 91
① 실천으로 있어서의 이행의 어려움: 조금씩 변화되는 나 91
② 풀씨모임의 교육내용과 맞지 않는 어린이집 교육내용 94
3) 변화 95
Ⅴ. 풀씨모임을 통한 어머니 되어가기 이야기의 의미 100
1. 사회적 모성의 실천과 확장 100
2. 관계에 기초한 성찰적 자아 구축 과정 105
Ⅵ. 결론 및 제언 111
1. 요약 111
2. 결론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21
ABSTRACT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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