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정 (건국대학교) 염지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가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소규모 부모교육에 참여하면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그러한 경험이 어머니로서의 삶에 어떤 의미를 주는가를 탐구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 참여자인 모카가 참여하는 부모교육 모임인 풀씨모임 관찰, 모카와의 대화, 연구자 저널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부모교육에 참여하면서 모카는 대화와 토론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면서 양육문제를 해결하였고, 부모교육에 남편과 아이와 함께 참여하면서 가족을 더 잘 이해하고 지지하게 되었으며, 강의내용을 실제 양육에서 실천하였다. 또한 부모들의 자발적 모임인 자조모임에서 모카는 주도적으로 모임을 이끌며 개인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었다. 그러나 모카는 부모교육에서의 교육내용과 자녀가 다니는 어린이집에서의 상담내용이 달라 고충을 겪었으며, 자조모임에 소극적인 부모들과 갈등도 겪었다. 이러한 경험은 모카에게 부모교육에서의 배움을 사회적으로 실천하면서 자신의 행위주체성을 발휘하고, 풀씨모임 부모들과의 관계를 기반으로 성찰적 자아를 구축하는 과정으로서의 의미를 지녔다. 이 연구의 결과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부모교육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개발, 부모교육을 위한 정책개발과 실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