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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도연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지도교수
김미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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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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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미술관은 우리 사회의 양극화와 불균등한 사회적 갈등으로 인해 기능적 변화를 겪고 있으며, 사회교육기관으로써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그로 인해 국내외의 여러 미술관에서 일반 미술교육을 비롯한 문화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사회적 양상으로 생겨난 문화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관교육의 사례를 연구하여, 문화소외계층 대상 미술관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밝히고 앞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사례기관으로는 국내의 서울시립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을 조사·연구하였으며, 국외 기관으로는 프랑스의 루브르 랑스 박물관, 미국의 구겐하임미술관, 영국의 테이트 모던 미술관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서울시립미술관은 심리를 치유하는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되었다. 이는 주변의 여러 요소로부터 느낄 수 있는 내면의 불안정한 심리를 안정시키고, 부드러운 표현으로 자아표현을 유도하는 효과를 보여주었다. 광주시립미술관은 활동적인 움직임을 동반한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하여, 스트레스와 억압된 감정들을 보다 직접적으로 해소하는 효과를 나타내었다. 루브르 랑스 박물관은 자연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참여자들에게 심리적 안정감과 활동적인 미술교육을 동반한 통합적인 교육의 형태를 나타내었으며, 구겐하임 미술관은 장기간동안 작가와의 밀접한 교류를 통해 미술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면모를 보여주었다. 테이트 모던 미술관은 문화소외계층 내에서도 특히, 전 세계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난민의 학생들을 수용하였다. 일반학생들과 함께 참여하게 하여 서로가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는 모범사례를 보여주었다.
계층에 대한 구별 없이 예술에 대한 공동체적인 소통으로 인식하고 사회적인 차원에서 함께 극복가능한 문제로 받아들인다면,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차별 없는 인식과 균등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문화소외계층에게 공평한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통합적 가치실현을 도모하기를 바란다.

목차

국문초록 ⅰ
표 목차 ⅴ
그림 목차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
Ⅱ. 문화소외계층과 미술관 교육의 시대적 변화 6
1. 문화소외계층의 등장 6
2.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미술관 교육의 필요성 9
Ⅲ. 국내 공립미술관의 대표사례 12
1. 서울시립미술관(Seoul Museum of Art) 13
1) 문화소외계층 교육프로그램 - 찾아가는 미술 감상교실 14
2) 서울시립미술관 문화소외계층 프로그램의 효과 25
2. 광주시립미술관(Gwangju Museum of Art) 27
1) 문화소외계층 교육프로그램 ? 희망미술 프로젝트 28
2) 광주시립미술관 문화소외계층 프로그램의 효과 47
Ⅳ. 국외 문화소외계층 교육프로그램의 사례 49
1. 루브르 랑스 박물관 51
2. 구겐하임 미술관 54
3. 테이트 모던 미술관 57
Ⅴ. 결론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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