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은 다양한 가치를 가지고 있어 다음 세대에게 전승할만한 인류 사회의 문화적 소산, 문화재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문화유산의 가치를 공유하고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관광이 논의되어 왔으며, 특히 21세기 관광에서는 빠르게 성장하는 요소 중 하나로 문화유산이 인식되면서 그 중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중 하나인 4대 고궁(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은 2019년 기준으로 약 천만 명 이상의 내·외국인이 방문하였으며, 인터넷과 SNS 등을 통하여 과거를 만날 수 있는 문화유산으로써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고궁은 역사적 이야기를 지니고 있는 관광 대상물로써 체험을 통해 진정성을 느낄 수 있는 문화유산이다. 그러나 고궁과 같은 문화유산관광지는 대상의 복원·복제 과정, 상품화 과정 속에서 그 진품성이 상실될 수밖에 없으며, 관광개발로 인하여 문화유산의 훼손이 발생되는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우리나라 고궁에서도 발생되어, 관광 개발에 따른 고궁의 상품화 문제, 정체성 훼손 문제 등 진정성이 훼손 문제가 여러 차례 지적되었다. 진정성이라는 개념은 사용되는 분야나 맥락 등에 따라 그 의미가 다양하게 쓰이는데, 관광분야에서는 대상의 고유성 또는 원형성 등의 개념으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Wang(1999)의 진정성 분류를 활용하고 있다. Wang(1999)에 따르면 진정성은 대상의 원형성을 의미하는 객관적 진정성, 사회, 문화, 신념, 권력 등에 의해 만들어진 구성적 진정성, 그리고 관광체험에 의한 관광자의 실존 상태를 의미하는 실존적 진정성으로 구분된다. 관광 분야에서 진정성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진정성 제고를 위한 연구에서 관광체험과 진정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관광객의 만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문화유산은 관광객이 관광 경험을 통해 진정성과 의미를 추구하는 대상으로써 관광객 역시 진정성 있는 체험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유산 고궁의 관광체험과 진정성, 그리고 관광만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4대 고궁 관광객이 지각한 관광체험요인은 객관적 진정성 및 실존적 진정성과 관광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여 우리나라 4대 고궁의 관광체험요인과 진정성, 관광만족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관광객이 속한 문화에 따라 관광행동 및 태도 등이 차이를 보인다는 선행연구에 따라 관광객의 문화권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고궁 관광체험요인과 관광만족에서의 객관적 진정성 및 실존적 진정성의 매개효과와 그 의미를 살펴보고, 문화권에 따른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문헌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함께 실시하였으며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하여 국내·외 관광객들의 여행이 제한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3년 이내에 우리나라 4대 고궁(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을 관광한 경험이 있는 19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와 AMOS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총 359명의 한국, 중국, 일본, 미국, 영국, 호주 국적의 방문객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20~30대가 254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국적은 한국 50명(13.9%), 중국 70명(19.5%), 일본 59명(13.6%)으로 동양권 응답자는 총 169명이며, 미국 66명(18.4%), 영국 77명(18,4%), 호주 58명(16,2%)으로 서양권 응답자는 총 190명으로 나타났다. 관광체험요인, ‘관광체험요인→관광만족, 관광체험요인→객관적 진정성, 관광체험요인→실존적 진정성, 객관적 진정성→실존적 진정성, 객관적 진정성→관광만족, 실존적 진정성→관광만족’에서 직접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객관적 진정성과 실존적 진정성의 매개효과 분석에서는 객관적 진정성이 관광체험요인과 실존적 진정성 간에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관광체험요인과 관광만족 간의 경로에서도 객관적 진정성이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문화권(동양, 서양)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에서는 ‘관광체험요인→객관적 진정성’, ‘관광체험요인→실존적 진정성’, ‘실존적 진정성→관광만족’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객관적 진정성의 중요성과 함께 실제 고궁 관광객이 느끼는 실존적 진정성의 의미를 확인하였으며, 관광객 문화권(동양, 서양)의 차이를 밝힘으로써 문화유산관광에서의 문화권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차이를 근거로 다양한 디지털 기술 활용의 필요성 등을 제시하였다.
Cultural heritage has a variety of values, meaning that it includes all the cultural products and cultural assets of human society that can be passed on to the next generation. Tourism has been discussed as a way to share and utilize the value of cultural heritage. In particular, it can be said that tourism in the 21st century has a high importance as cultural heritage is recognized as one of the rapidly growing factors. One of Korea''s cultural heritages, the four ancient palaces(Gyeongbokgung, Changdeokgung, Changgyeonggung, and Deoksugung) were visited by more than 10 million Koreans and foreigners as of 2019. It is being illuminated. Forbidden City is a cultural heritage where you can feel authenticity through experience as a tourist object with a historical story. However, cultural heritage tourist sites such as the old palace are bound to lose their authenticity in the process of restoration, reproduction, and commercialization of the object, and there may be problems that damage the cultural heritage due to tourism development. Such a problem has also occurred in Korean palaces, and problems of impairing authenticity such as the problem of commercialization of the palace and identity damage due to tourism development have been pointed out several times. The concept of authenticity has various meanings depending on the field or context in which it is used. In the tourism field, it is used as a concept such as uniqueness or originality of an object, and Wang(1999)''s classification of authenticity is generally used. According to Wang(1999), authenticity is divided into objective authenticity meaning the originality of an object, constitutive authenticity created by society, culture, beliefs, power, etc. and existential authenticity meaning the existence of a tourist through tourism experience. Looking at the preceding research on authenticity in the tourism field, stud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ourism experience and authenticity in the study to enhance authenticity were treated with great importance, and it was found that it has an effect on the satisfaction of tourist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cultural heritage is an object for tourists to pursue authenticity and meaning through tourism experiences, and that tourists also value authentic experiences.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examine the tourism experience, authenticity, and tourism satisfaction of the cultural heritage palace. Accordingly, the research question was set as a research question,''What effect does the tourism experience factors perceived by the four ancient palace tourists have on objective authenticity, existential authenticity, and tourism satisfac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ourism experience factors, authenticity, and tourism satisfaction in Korea I tried to look at. In addition, according to the preceding study that tourism behaviors and attitudes are different according to the culture to which tourists belong, the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cultural sphere of tourists were analyzed. Through this, the objective is to present implications for domestic and foreign tourists by examining the factors of the palace tourism experience, the mediating effect of objective authenticity and existential authenticity in tourism satisfaction, and their meaning, and examining the differences according to cultures. In this study, both literary and empirical studies were conducted, and a questionnaire was conducted for empirical studies. However, due to the problem of restricting travel for domestic and foreign tourists due to Corona 19, an online survey targeting adult men and women over 19 years of age who has toured Korea''s four major palaces(Gyeongbokgung, Changdeokgung, Changgyeonggung, Deoksugung) within 3 years. Investigation was conducted.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and AMOS. A total of 359 visitors from Korea, China, Japan, the United States, Britain and Australia participated in the survey. In their 20s and 30s, 254 people were the most, with 50 Koreans(13.9%), 70 Chinese(19.5%), and 59 Japanese(13.6%), with 169 Asian respondents, and 66 Americans(18.4). %), UK 77(18,4%) and Australia 58(16,2%), totaling 190 Western respondents. Tourism experience factor, ''Tourism experience factor→tourism satisfaction, tourism experience factor→objective authenticity, tourism experience factor→existential authenticity, objective authenticity→existential authenticity, objective authenticity→tourism satisfaction, existential authenticity→tourism satisfaction'' It was verified that there is. In the analysis of the mediating effect of objective authenticity and existential authenticity, it was confirmed that objective authenticity has a partial mediating effect between tourism experience factors and existential authenticity, and objective sincerity also has a partial mediating effect in the path between tourism experience factors and tourism satisfaction. I did. Finally, in the results of examining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cultural sphere (Eastern, Western), the moderating effect was found in ''tourism experience factor→objective authenticity'', ''tourism experience factor→existential authenticity'', and ''existential authenticity→tourism satisfaction''. Based on these findings, the importance of objective authenticity and the meaning of existential authenticity felt by tourists in the palace were confirmed, and implications for cultural heritage tourism were presented by revealing the differences between tourists'' cultural spheres(Eastern and Western). Also, based on these differences, the necessity of utilizing various digital technologies was suggested.
목차
제 1장 서론 = 1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 1제 2절 연구의 목적 = 5제 3절 연구범위 및 구성 = 71. 연구범위 = 72. 연구구성 = 8제 2장 이론적 고찰 = 10제 1절 문화유산 = 101. 문화유산의 개념 = 102. 문화유산 연구의 흐름 = 183. 문화유산관광의 개념 = 384. 문화유산관광의 선행연구 = 42제 2절 관광체험 = 501. 관광체험의 개념 = 502. 관광체험의 선행연구 = 523. 문화유산 관광체험 구성요인 = 621) 교육성 = 622) 몰입성 = 643) 신기성 = 654) 심미성 = 675) 일탈성 = 686) 즐거움 = 697) 친숙성 = 708) 향수성 = 71제 3절 진정성 = 751. 진정성의 개념 = 751) 철학에서의 진정성 = 782) 심리학에서의 진정성 = 793) 사회학에서의 진정성 = 814) 관광학에서의 진정성 = 822. 진정성 연구의 흐름 = 893. 관광분야의 진정성 선행연구 = 1024. 진정성의 구성요인 = 1061) 객관적 진정성 = 1082) 구성적 진정성 = 1133) 실존적 진정성 = 1175. 관광체험과 진정성의 관계 = 123제 4절 관광만족 = 1261. 관광만족의 개념 = 1262. 관광만족의 선행연구 = 129제 5절 문화권 = 1321. 문화권의 개념 = 1342. 문화권의 선행연구 = 1363. 동양 문화권과 서양 문화권의 개념 = 1414. 동양 문화권과 서양 문화권의 선행연구 = 149제 3장 연구 방법 = 153제 1절 조사설계 = 1531. 연구모형 = 15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 1541) 관광체험요인 = 1542) 객관적 진정성, 실존적 진정성 = 1553) 관광만족 = 1564) 문화권 = 1563. 가설 설정 = 1574. 측정항목 도출 및 설문지 구성 = 1645. 조사 방법 및 분석 방법 = 1661) 문항꾸러미(Parceling) = 1682) 다중집단 분석(multiple-group analysis) = 170제 2절 대상지 현황 = 1711. 연구 대상지 = 1711) 경복궁 = 1722) 창덕궁 = 1733) 창경궁 = 1754) 덕수궁 = 176제 4장 실증분석 = 178제 1절 분석결과 = 178제 2절 타당도 및 신뢰도 = 180제 3절 기술통계분석 = 191제 4절 상관관계분석 = 195제 5절 연구모형 분석과 가설검정 = 1961. 연구모형 분석 = 1962. 가설검정 = 198제 5장 결론 = 211제 1절 연구 결과 요약 = 211제 2절 연구의 시사점 = 213제 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제언 = 220설문지 = 223참고문헌 = 259외국어 초록 = 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