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셀프리더십이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서비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셀프리더십과 자아존중감 간의 영향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와 코칭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통해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해 설문서를 작성하였고, 국내 대형항공사에서 1년 이상 근무한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2020년 8월 한 달간 총 38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그 중 불성실한 응답 및 결측치가 있는 17부를 제외한 총 363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한 분석방법으로는 SPSS 26.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시행하였고, 각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셀프리더십과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서비스행동의 영향관계의 검증을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매개분석, Sobel test를 실시하였으며, 셀프리더십과 자아존중감간의 코칭의 조절효과의 검증을 위해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셀프리더십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인 건설적 사고, 자연적 보상, 행동 중심 중 행동 중심을 제외한 건설적 사고와 자연적 보상은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셀프리더십이 친사회적 서비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이 친사회적 서비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셀프리더십과 친사회적 서비스행동 간의 영향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 효과를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건설적 사고, 자연적 보상, 행동 중심) 중 건설적 사고와 자연적 보상만이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셀프리더십과 자아존중감의 관계에서 코칭은 조절효과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셀프리더십을 통해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서비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조직의 이윤창출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기에 앞으로 효율적인 인적자원 관리 방안으로 본 연구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f airline cabin crew on self-esteem and pro-social service behavior, and verifies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coaching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self-esteem. For this research purpose, the hypothesis established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empirical research is verified. For hypothesis verification, a questionnaire was prepared by reviewing prior studies, and a total of 380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or one month in August 2020 for cabin crew members who worked at large domestic airlines for more than one year. A total of 363 copies were used for the study, excluding 17 copies. As an analysis method for the collected data, use SPSS 26.0 statistical program. Frequency analysis was performed to understand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rvey subjects, and factor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were performed to verify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each measurement item. In addition, simple regress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verify the influence of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pro-social service behavior of airline cabin crew, and mediated analysis and Sobel test were conducte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to verify the moderating effect of coaching between self-leadership and self-esteem, a controlled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Analysis Results The hypothesis test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self-esteem, constructive thoughts and natural reward, excluding behavior-focused among the sub-factors of self-leadership, such as constructive thoughts, natural reward, and behavior-focused, are positive (+) significant for self-esteem. Has been shown to affect. Second,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pro-social service behavior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Third, the effect of self-esteem on pro-social service behavior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Fourth,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pro-social service behavior, it was found that only constructive thoughts and natural reward among the sub-factors of self-leadership (constructive thoughts, natural reward, and behavior-focused) have mediating effects. Fifth,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self-esteem, coaching showed no moderating effect. Based on these research results, it is believed that self-esteem and pro-social service behavior can be positively influenced through self-leadership of airline cabin crews, and thus, this study will be an effective human resource management plan in the future. Presented practical implications.
제 1 장 서 론 1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제 2 절 연구의 목적 9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제 4 절 연구의 구성 12제 2 장 이론적 배경 14제 1 절 셀프리더십 141. 셀프리더십의 개념 142.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소 173. 셀프리더십의 선행연구 21제 2 절 자아존중감 251. 자아존중감의 개념 252. 자아존중감의 선행연구 29제 3 절 친사회적 서비스행동 311. 친사회적 서비스행동의 개념 312. 친사회적 서비스행동의 구성요소 343. 친사회적 서비스행동의 선행연구 35제 4 절 리더의 코칭 381. 코칭의 개념 382. 코칭의 프로세스 403. 코칭의 구성요소 424. 리더의 코칭 선행연구 43제 5 절 구성개념 간의 관계 461. 셀프리더십과 자아존중감 462. 셀프리더십과 친사회적 서비스행동 483.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서비스행동 514. 리더의 코칭 조절효과 53제 3 장 연구 설계 56제 1 절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561. 연구 모형 562. 가설 설정 57제 2 절 조사 설계 631. 표본 설계 6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의 개발 643. 설문 구성 664. 분석 방법 67제 4 장 실증 분석 69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및 인구 통계적 특성 69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69제 2 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711. 셀프리더십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12. 자아존중감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33. 친사회적 서비스행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54. 리더의 코칭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75. 구성개념간의 상관관계분석 78제 3 절 가설의 검증 801. 셀프리더십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802. 셀프리더십이 친사회적 서비스행동에 미치는 영향 823. 자아존중감이 친사회적 서비스행동에 미치는 영향 844.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에 대한 연구 855. 리더의 코칭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906. 연구 가설 검증 결과 요약 92제 5 장 결 론 93제 1 절 연구의 요약 93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951. 학문적 시사점 952. 실무적 시사점 97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01참 고 문 헌 103설 문 지 116Abstract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