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금미 (광주대학교, 광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류정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광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강사의 퍼실리테이션 역량 구성요소를 파악하여, 퍼실리테이션 역량 강화 비대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평생학습을 지향하는 평생교육 분야에서는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을 촉진하는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중요한 요인으로 다루어지고 있고, 평생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평생교육강사의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퍼실리테이션 이론에 관한 문헌조사를 통해 퍼실리테이션 역량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도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평생교육 현장에서 강사가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주제와 목표를 구성하였다. 주제와 목표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협의회를 구성하여 2차례에 걸쳐 델파이 검사를 실시, 최종 퍼실리테이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두 집단을 구성하여 동일한 활동을 8회기와 6회기로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강사 3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평생교육강사 퍼실리테이션 역량 척도와 회의 퍼실리테이션 역량 척도, 교수효능감 척도를 활용하여 사전 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평생교육강사 퍼실리테이션 역량 강화 비대면 프로그램은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학습활동 촉진, 창의적 사고 촉진 3개의 영역과 영역에 따른 8개의 주제, 주제에 따른 16개의 수행목표로 구성되었다.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해당하는 2개의 주제는 관계형성 및 학습자 특성 이해, 질문과 경청, 피드백하기였고, 학습활동 촉진 영역의 3개의 주제는 학습참여와 소통하는 분위기 조성하기, 토론 기법을 활용하여 학습 촉진하기, 시간 관리와 효과적 정리 및 요약하기로 구성되었다. 창의적 사고 촉진 영역의 3개 주제는 창의적인 문제 발견과 아이디어 도출하기, 아이디어 통합과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 익히기, 창의적 문제해결 및 평가하기였다.
둘째, 퍼실리테이션 역량 강화 비대면 프로그램은 평생교육강사의 퍼실리테이션 역량 향상에 8회기와 6회기 두 집단 모두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회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에 대한 결과는 두 집단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8회기 프로그램 집단에서는 회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나 6회기 프로그램 집단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두 집단 간의 회기 구성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퍼실리테이션 역량 강화 비대면 프로그램은 평생교육강사의 교수효능감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8회기 프로그램 집단에서는 내용전문성, 개발전문성, 학습촉진, 클래스운영,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성취기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나 6회기 구성집단의 경우 성취기대의 향상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는 교수효능감 중에서도 성취기대의 변화는 회기의 횟수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교수방법을 구체적 제시하여 비대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평생교육강사 퍼실리테이션 역량 강화 비대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평생교육강사가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량을 갖춘 전문강사로 성장하도록 돕고, 평생교육기관에서 강사 양성과정과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6
제3절 용어의 정의 6
제2장 이론적 배경 8
제1절 평생교육강사의 역할 및 역량 강화 프로그램 8
1. 평생교육강사의 역할 8
2. 평생교육강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 11
제2절 퍼실리테이션 역량 14
1. 퍼실리테이션 역량의 개념 및 구성요소 14
2. 퍼실리테이션 역량 교육과 학습자중심 교육 22
3. 퍼실리테이션 활용 교수방법 및 스마트 도구 27
제3절 퍼실리테이션 역량과 교수효능감의 관계 33
제3장 퍼실리테이션 역량 강화 비대면 프로그램 개발 35
제1절 프로그램 개발 과정 35
제2절 연구대상 37
제3절 연구결과 38
1. 선행연구 분석으로 도출한 퍼실리테이션 역량 구성요소 38
2. 1차 델파이 검사 결과 42
3. 2차 델파이 검사 결과 47
4. 최종 퍼실리테이션 역량 강화 프로그램 49
제4장 퍼실리테이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55
제1절 연구가설 55
제2절 연구방법 56
1. 연구대상 56
2. 측정도구 59
3. 연구절차 61
4. 자료분석 63
제3절 연구결과 64
1. 프로그램 처치충실도 평가 결과 64
2. 퍼실리테이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퍼실리테이션 역량에 미치는 효과 68
3. 퍼실리테이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71
제5장 논의 및 결론 74
제1절 논의 74
제2절 결론 82
참고문헌 85
부록 9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