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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다빈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지도교수
신광섭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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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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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계열사별로 분리 운영되고 있는 현행 배송 방식의 비효율성 을 지적하고, 통합 주문 기반의 각 계열사별 통합 배송 방식을 제시한다.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위협을 느낀 오프라인 유통사들은 온 라인 시장 선점을 위한 옴니채널 전략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통 합몰을 중심으로 계열사 구분 없이 통합 주문이 가능해졌으며, 당일배송, 예약배송, 새벽배송 등의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근 빠른 배송 서비스의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도심 내 위치한 매장을 물류 거 점으로 활용하여 1시간, 3시간 배송과 같은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다. 그러나 통합 주문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배송 프로세스는 계열사별로 따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동일 고객, 주문에 대한 중복 노선이 발생하며, 이에 따른 말단 운송비용이 증가한다. 또한 다회 배송에 따른 고객 대기 시간 증가, 계열사별 배송비 발생 등으로 고객 만족도에도 영 향을 끼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계열사별 배송 프로세스를 통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심 내 계열사별 오프라인 매장을 물류 거점으로 이용 하여 동일 주문에 대한 계열사별 통합 배송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통합 운송 방식과 현행 분리 운송 방식 간의 성과를 비 교하기 위해 총 비용, 시간, 거리 관점에서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통합 운송 방식을 통해 운영 측면에서는 차량 적재 율 증가, 투자비용 감소, 말단 운송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도심 내 교통 및 환경문제와 수익성 악화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제 1장 서론 10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제 2절 연구의 개요 및 목표 13
제 3절 연구 구성 16
제 4절 연구의 기대 효과 18
제 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9
제 1절 이론적 배경 19
제 2절 선행연구 고찰 23
제 3절 본 연구의 차별성 30
제 3장 연구 모형 31
제 1절 데이터 현황 및 가정 사항 33
제 2절 차량 운행 계획(Vehicle Routing Problem) 34
제 3절 다중채널 통합배송을 위한 차량별 픽업 계획 수립 36
제 4장 실험 분석 39
제 1절 데이터 전처리 및 가정 사항 39
제 2절 지리정보 시스템을 활용한 최적 배차 계획 수립 39
제 3절 총 효과 분석 49
<부록>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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