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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다빈 (Cafe 24) 신광섭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 - 1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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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빠른 배송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다수의 유통기업들은 여러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고객의 주문을 하나로 통합하여 서비스 수준과 사용자 경험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다중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고객의 주문에 국한하여 서비스를 통합하고, 주문 접수 이후 상품의 집하부터 배송까지는 개별적으로 처리하는 경우 전체 배송속도를 높이지 못하고, 오히려 사용자 경험 수준을 낮출 뿐만 아니라 내부 운영 효율성과 비용 절감 측면에서의 역효과가 발생할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중 채널을 하나로 통합하여 접수된 고객 주문을 처리하기 위한 상품의 집하와 통합 배송 프로세스의 설계와 운영을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해당 프로세스는 오프라인 매장의 적정 재고 수준을 먼저 확인한 후 최적 집하 계획을 수립하는 데서부터 시작하며, 이후 개별 고객을 중심으로 통합 배송하기 위한 차량 경로 계획을 수립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모형이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기 위해 서울의 동남권 지역의 실제 오프라인 매장을 대상으로 가상의 배송네트워크를 설계하였으며, 고객의 주문과 배송 지점은 무작위로 생성하여 최적 집하 및 배송 계획을 수립하였다. 무작위성으로 인한 영향력을 제거하기 위해 수치실험을 반복 수행하였으며, 통계검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이 총 운행거리와 비용측면에서 더 좋은 성과를 보장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을 통해 통합 채널을 통해 접수된 주문의 집하와배송을 위한 총 운행거리, 내부 운영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음과 동시에 차량의 적재율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말단배송 수요 증가에 따른 사회환경적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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