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웅 (경기대학교) 천동암 (한화그룹) 김현수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지스틱스학회 로지스틱스연구 로지스틱스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87 - 9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소모량의 증가에 따른 지구 온난화 문제 해결을 위해 선진국을 중심으로 기후협약이 체결되며 글로벌 차원의 대응이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수송부문의 에너지 소모량이 1990년 대비 22년간 43.4%가 증가함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권의 할당 및 거래에 관한 법률안’이 2015년 1월 1일부터 시행되어 탄소 배출량이 기준치를 초과하게 될 경우 탄소세를 부과하기 때문에 모든 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국내의 가전제품 배송물류 활동은 대형 가전제품의 경우 배달 및 설치 서비스가 필요하여 중소형 가전제품과 별도의 차량에 의해 배송되고 있으며 판매 후 신속한 배송요구에 따라 일일배송 원칙이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일일배송 원칙하의 기존 중소형 가전제품 배송물류는 배송대상 제품의 크기와 물량의 한정성으로 배송차량이 비효율적인 적재율로 운영되어 물류비용의 증가와 함께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전제품 배송물류의 차량 배차방식과 운행경로 결정방식을 개선한 배송방법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의 감축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현실적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서 국내 특정 대형 및 중소형 가전제품의 배송물류를 담당하는 K 기업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였고, 도심 및 비도심 지역으로 연구환경을 구분하였다. 차량 배차방식은 대형 가전제품의 경우는 동일하나 중소형 가전제품은 일일배송 원칙하의 2대의 2.5톤 차량운영과 격일배송 원칙하의 1대의 2.5톤 차량운영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차량 운행경로 결정방식은 Sweep 알고리즘과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을 VRP(Vehicle Routing Problem) 환경에서 분석하였다. 제안된 배송방법에 따른 대안은 도심 및 비도심 대표지역을 대상으로 기존의 배송방법에 의해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과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온실가스 배출량의 감축률을 연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