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가평 잣 막걸리의 아이덴티티 척도 측정 항목 개발에 있다.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의 하위 구성 체계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도출된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 구성요소와 브랜드 체험, 소비자 브랜드 관계, 소비자 행복, 그리고 구매의도와의 관계 분석을 하고자 한다. 브랜드 감성 및 인지 체험이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와 소비자 브랜드 관계 사이를 어떻게 매개하는지에 대한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평 지역 브랜드에 노출된 소비자들의 가평 잣 막걸리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 척도 측정 항목 개발은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한 절차를 응용하였다. 먼저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여 관련 단어들을 수집하였다. 주제어 관련 검색어를 도출해낼 수 있는 사회연결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SNS 및 뉴스 기사에서 주제어 관련 단어들을 수집하여 체계화하였다. 도출된 단어들의 검증과정은 표적 집단면접법(FGI),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해당 기업 마케터, 학자, 소비자들로 이루어진 패널을 통하여 내용 및 안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최종적으로 항목들에 대한 정제과정을 거쳐서 37개 질문 항목을 도출 하였다. 본 조사는 전문 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진행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소비자 패널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가평 지역 브랜드 노출에 따른 후광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한 그룹은 가평 지역 브랜드에 대한 정보에 노출한 후 질문에 답하게 하였다. 다른 그룹은 노출 없이 가평 잣 막걸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브랜드에 대한 질문에 답하게 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가평 잣 막걸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 및 분석하여 결과의 일반화 검증을 하였다. 37개 질문 항목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 17개 항목은 기준치 값에 미달하거나 요인들 간의 중복 로딩되어 제거하였다. 요인분석결과 3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첫 번째 요인은 자연친화로 명명하였고, 둘째는 서정미, 셋째는 지역특색으로 명명하였다.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의 구성 요소 체계와 종속 변수들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자연친화와 서정미 요인은 브랜드 체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매개효과 분석에서 브랜드 이성과 감성 체험을 통하여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는 소비자 브랜드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지역특색이라는 요인은 무의미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고 매개효과도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브랜드 체험, 소비자 브랜드 관계, 소비자 행복 및 구매 의도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가 지니는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에 대해서는 연구의 결론 부분에서 논의하였다.
주제어: 가평 잣 막걸리, 지역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체험, 소비자 브랜드 관계, 소비자 행복, 구매의도, 후광효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identity measure item of Gapyeong pine nut makgeolli. This study attempt to understand how the sub-organization system of Gapyeong Pine Nut Makgeolli Identity is constructed. The aim the study is to analyze the derived Gapyeong Pine Nut Makgeolli Identity components, brand experience, consumer brand relationships, consumer happiness, and the relationship with purchase intention. Thee study also examined on how brand affective and cognitive experience mediated between Gapyeong Pine Nut Makgeolli Identity and consumer brand relationships.
In this study, the development of Gapyeong pine nut makgeolli identity scale measurement item was applied with the procedure presented in the previous study. First, we collected related words by conducting an exploratory study on Gapyeong pine nut makgeolli identity. The social network program, which can derive search words related to the topic, was used to collect and organize words related to the topic from SNS and news articles. The verification process of the derived words was conducted in a focus group interview (FGI), open survey. Content and facial validity were verified through panels of marketers, scholars, and consumers. Finally, 37 questions were drawn through the refining process for the items. This survey was conducted by a specialized research institute. The consumer panel participating in the survey was divided into two groups. This is to identify the halo effect of exposure to brands in Gapyeong area. First, one group was asked to answer questions after exposing information about the Gapyeong area brand. The other group provided information on Gapyeong pine nut makgeolli without exposure and asked questions about the brand. A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and analyzed on Gapyeong pine nut makgeolli to verify the generalization of the results. As a result of the factorial analysis of 37 question items, 17 items were removed by either falling short of the reference value or overlapping loading among factors. As a result of the factor analysis, three factors were extracted. The first factor was named natural friendliness, second by a subtle taste and third by regional characteristics. The component system of Gapyeong pine nut makgeolli identity and causal relationship with dependent variables were identified.
제 1 장 서 론 1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제 1 항 문제의 제기 1제 2 항 연구의 목적 4제 3 항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제 2 장 선행연구 6제 1 절 한국 막걸리 역사와 산업 6제 1 항 가평 잣 막걸리 역사 8제 2 항 가평 잣 막걸리 유통현황 11제 3 항 가평 잣 막걸리 제조공법 12제 4 항 (주)우리술 설립이념과 경영철학 14제 2 절 아이덴티티에 관한 문헌 고찰 15제 1 항 아이덴티티의 개념 15제 2 항 기업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17제 3 절 지역 브랜드 및 후광효과 24제 4 절 브랜드 체험 27제 1 항 브랜드 체험 개념 및 유형 27제 5 절 소비자 브랜드 관계 30제 6 절 소비자 행복 32제 7 절 구매의도 34제 3 장 연구가설과 연구모형 36제 1 절 연구문제 설정 36제 2 절 연구가설 설정 36제 3 절 연구모형 설정 43제 4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3제 4 장 연구 방법론 48제 1 절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 척도 개발 과정 48제 1 항 관련 주제어 탐색 48제 2 항 내용 및 안면 타당도 검사 51제 2 절 탐색적 요인 분석 54제 3 절 이차 확인적 요인 분석 56제 5 장 가설 분석 60제 1 절 기초 자료 분석 60제 1 항 표본의 일반적 특징 60제 2 항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62제 3 항 확인적 요인 분석(CFA) 63제 4 항 연구모형의 타당성 분석 65제 2 절 연구가설 검증 67제 1 항 모형 적합도 평가 67제 2 항 경로 분석 결과 68제 3 항 매개효과 검증 71제 4 항 후광효과 검증 72제 5 항 연구 가설의 검증 결과 요약 76제 6 장 결 론 77제 1 절 연구 결과 요약 77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78제 1 항 학문적 시사점 80제 2 항 실무적 시사점 82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83참고문헌 85부 록 106Abstract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