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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성기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진창현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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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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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평 잣 막걸리의 아이덴티티 척도 측정 항목 개발에 있다.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의 하위 구성 체계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도출된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 구성요소와 브랜드 체험, 소비자 브랜드 관계, 소비자 행복, 그리고 구매의도와의 관계 분석을 하고자 한다. 브랜드 감성 및 인지 체험이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와 소비자 브랜드 관계 사이를 어떻게 매개하는지에 대한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평 지역 브랜드에 노출된 소비자들의 가평 잣 막걸리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 척도 측정 항목 개발은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한 절차를 응용하였다. 먼저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여 관련 단어들을 수집하였다. 주제어 관련 검색어를 도출해낼 수 있는 사회연결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SNS 및 뉴스 기사에서 주제어 관련 단어들을 수집하여 체계화하였다. 도출된 단어들의 검증과정은 표적 집단면접법(FGI),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해당 기업 마케터, 학자, 소비자들로 이루어진 패널을 통하여 내용 및 안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최종적으로 항목들에 대한 정제과정을 거쳐서 37개 질문 항목을 도출 하였다. 본 조사는 전문 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진행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소비자 패널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가평 지역 브랜드 노출에 따른 후광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한 그룹은 가평 지역 브랜드에 대한 정보에 노출한 후 질문에 답하게 하였다. 다른 그룹은 노출 없이 가평 잣 막걸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브랜드에 대한 질문에 답하게 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가평 잣 막걸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 및 분석하여 결과의 일반화 검증을 하였다. 37개 질문 항목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 17개 항목은 기준치 값에 미달하거나 요인들 간의 중복 로딩되어 제거하였다. 요인분석결과 3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첫 번째 요인은 자연친화로 명명하였고, 둘째는 서정미, 셋째는 지역특색으로 명명하였다.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의 구성 요소 체계와 종속 변수들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자연친화와 서정미 요인은 브랜드 체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매개효과 분석에서 브랜드 이성과 감성 체험을 통하여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는 소비자 브랜드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지역특색이라는 요인은 무의미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고 매개효과도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브랜드 체험, 소비자 브랜드 관계, 소비자 행복 및 구매 의도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가 지니는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에 대해서는 연구의 결론 부분에서 논의하였다.

주제어: 가평 잣 막걸리, 지역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체험, 소비자 브랜드 관계, 소비자 행복, 구매의도, 후광효과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1 항 문제의 제기 1
제 2 항 연구의 목적 4
제 3 항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 2 장 선행연구 6
제 1 절 한국 막걸리 역사와 산업 6
제 1 항 가평 잣 막걸리 역사 8
제 2 항 가평 잣 막걸리 유통현황 11
제 3 항 가평 잣 막걸리 제조공법 12
제 4 항 (주)우리술 설립이념과 경영철학 14
제 2 절 아이덴티티에 관한 문헌 고찰 15
제 1 항 아이덴티티의 개념 15
제 2 항 기업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17
제 3 절 지역 브랜드 및 후광효과 24
제 4 절 브랜드 체험 27
제 1 항 브랜드 체험 개념 및 유형 27
제 5 절 소비자 브랜드 관계 30
제 6 절 소비자 행복 32
제 7 절 구매의도 34
제 3 장 연구가설과 연구모형 36
제 1 절 연구문제 설정 36
제 2 절 연구가설 설정 36
제 3 절 연구모형 설정 43
제 4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3
제 4 장 연구 방법론 48
제 1 절 가평 잣 막걸리 아이덴티티 척도 개발 과정 48
제 1 항 관련 주제어 탐색 48
제 2 항 내용 및 안면 타당도 검사 51
제 2 절 탐색적 요인 분석 54
제 3 절 이차 확인적 요인 분석 56
제 5 장 가설 분석 60
제 1 절 기초 자료 분석 60
제 1 항 표본의 일반적 특징 60
제 2 항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62
제 3 항 확인적 요인 분석(CFA) 63
제 4 항 연구모형의 타당성 분석 65
제 2 절 연구가설 검증 67
제 1 항 모형 적합도 평가 67
제 2 항 경로 분석 결과 68
제 3 항 매개효과 검증 71
제 4 항 후광효과 검증 72
제 5 항 연구 가설의 검증 결과 요약 76
제 6 장 결 론 77
제 1 절 연구 결과 요약 77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78
제 1 항 학문적 시사점 80
제 2 항 실무적 시사점 82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83
참고문헌 85
부 록 106
Abstract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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