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명수 (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대학원)

지도교수
오용식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 조선업계 장기불황에 따라 국내 기자재업계도 장기불황에 빠져 있다. 친환경 규제 등으로 고부가가치선 중심으로 신조선 발주가 증가 추세에 진입한 지금 국내 조선기자재업계도 고부가가치선의 국산화율 향상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 조선기자재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선종별, 선주국적별, 선주국적지역별, 선주 기업형태별 국산화율 등을 분석하고 분산분석을 통해 선종별, 선주국적별, 선주국적지역별, 선주 기업형태별 국산화율 차이가 실제 의미를 가지는 차이인지를 판단하고 이를 근거로 국내 조선기자재 산업의 고부가가치선 국산화율 향상 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를 토대로 향후 국내 조선기자재 업계가 장기불황의 위기를 극복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목적 2
제3절 연구의 방법 3
제 2 장 조선기자재와 국산화 4
제1절 조선기자재의 정의와 분류 4
제2절 조선기자재의 중요성 7
Ⅰ. 13K TEU이상 Container 조선기자재 재료비 비중 7
Ⅱ. VLCC 조선기자재 재료비 비중 8
Ⅲ. 170K CBM이상 LNGC 조선기자재 재료비 비중 10
Ⅳ. 선종별 조선기자재 비중 비교 13
Ⅴ. 선종별 선가 대비 조선기자재 비중 14
제3절 조선기자재의 국산화에 관한 기존 연구 15
제 3 장 조선기자재 국산화율 선종별 실증분석 17
제1절 조선기자재 발주 자료의 수집 17
제2절 선종별 조선기자재 국산화 현황 18
Ⅰ. 13K TEU이상 Container 조선기자재 국산화 현황 18
Ⅱ. VLCC 조선기자재 국산화 현황 19
Ⅲ. 170K CBM이상 LNGC 조선기자재 국산화 현황 21
Ⅳ. 기타 조건별 조선기자재 국산화 현황 22
제3절 조선기자재 국산화율 분산분석 25
Ⅰ. 분산분석의 개요 25
Ⅱ. 가설의 설정 25
Ⅲ. 국산화율 분산분석 결과 27
제 4 장 결 론 36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36
제2절 연구 시사점 37
제3절 향후 과제 3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