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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수 (추계예술대학교, 추계예술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추계예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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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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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국악과 타 교과를 융합하여 교육하기 위한 수업지도방안을 구안한 논문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음악교육학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타 예술영역, 타 교과와의 연계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음악을 통한 ‘음악적 역량’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에 연구자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과와 교과 간의 소통을 통해 지식의 융합을 경험할 수 있는 수업을 구상하기로 하였다. 이러한 융합교육을 위해 음악 교과에서는 국악분야를 선택하여 타 교과인 한국사와 문학과의 연계를 도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사, 문학, 음악 교과의 융합수업을 모형으로 10차시의 학습지도안을 구안하여 작성하는 데 있다. 또한, 중등학교 현장에서 수업하는 교사들의 수업구성 및 자료에 도움을 주고, 더불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인 타 교과와의 연계, 학생들의 음악적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그 필요성을 두고 있다.
연구내용 및 방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융합교육의 개념과 특징, 융합 교육과정의 유형과 방법에 대해 분석하였고 국내에서는 김재복 ‘간학문형 모형’과 국외에서는 Forgaty의 ‘융합형 모형’을 참조하여 총 10차시의 수업지도안을 제작하였다.
둘째, 융합수업 교과는 음악, 한국사, 문학으로 선정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내 각 교과의 목표를 확인하고 총 10차시의 수업지도안의 성취기준에 적합한 성취기준을 선정하였고, 음악 교과의 여섯 가지 핵심 역량을 살펴보았다.
셋째, 융합수업 지도안 개발을 위한 역사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고려시대의 정치, 사회적 배경과 음악문화 및 고려가요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총 10차시의 수업지도안을 구안 및 구성하여 제작하였다.
이에 각 차시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수업목표에 따른 교육적 효과에 대한 본 연구자의 기대치를 중심으로 작성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려시대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상과 종교적 문화, 의식 속에 자리한 음악적 요소의 역할에 대해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둘째, 음악적 감수성을 담은 노래를 창작하고 연주 학습 활동을 통해 정보처리 역량과 표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고려시대의 대표적인 서정 갈래인 고려 가요의 형식적인 특징을 인지하고, 문학작품은 창작된 시대적 배경을 반영한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인성교육 함양의 측면에서 자신이 창작한 노래를 수업을 통해 발표함으로써 자기효능감을 기르고, 타인의 이야기를 수용하는 이해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고등학교 학생들이 교과 내 편성되어 있는 과목들의 연계성에 대해서 이해해 보고 각각의 학문의 학습내용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인지하며 흥미와 호기심을 바탕으로 학습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연구의 고찰 3
3. 연구방법 및 내용 7
II. 본론 9
1. 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9
1) 개념과 특징 9
2) 융합 교육과정의 유형과 방법 11
2. 융합수업 교과의 교육과정 14
1) 음악, 한국사, 문학 교과의 목표 및 성취기준 14
2) 음악 교과의 핵심역량 17
3. 융합수업 지도안 개발을 위한 역사적 고찰 20
1) 고려시대의 정치?사회적 배경 20
2) 고려시대의 음악문화 및 고려가요 21
4. 융합수업 지도안 개발 28
1) 수업지도안 구안 및 구성 28
2) 수업지도안의 실제 30
III.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7
표 차례
<표 1> 김재복의 학문중심 융합 유형 12
<표 2> Forgaty(1991)의 여러 교과 간 융합 유형 13
<표 3> 2015 개정 교육과정 과목별 목표 분석 15
<표 4> 고려가요를 주제로 한 음악, 한국사, 문학 성취기준 16
<표 5> 2015 개정 교육과정 음악 교과 여섯 가지 역량 18
<표 6> 2015 개정 교육과정 음악 교과 여섯 가지 역량 19
<표 7> 융합수업을 통한 고려시대 수업지도안 10차시 계획 28
<표 8> 1차시 교수-학습지도안 30
<표 9> 2차시 교수-학습지도안 34
<표 10> 3차시 교수-학습지도안 38
<표 11> 4차시 교수-학습지도안 40
<표 12> 5차시 교수-학습지도안 45
<표 13> 6차시 교수-학습지도안 48
<표 14> 고려가요 창작 예시 49
<표 15> 7차시 교수-학습지도안 50
<표 16> 8차시 교수-학습지도안 54
<표 17> 9차시 교수-학습지도안 57
<표 18> 10차시 교수-학습지도안 59
그림 차례
<그림 1> ‘간학문형 융합’ 모형 12
<그림 2> ‘융합형’ 모형 14
<그림 3> 장구 23
<그림 4> 해금 24
<그림 5> 태평소 25
<그림 6> 고려시대의 불교 문화 31
<그림 7> 팔관회 행사 1 31
<그림 8> 팔관회 행사 2 32
<그림 9> 팔관회 행사 3 32
<그림 10> 풍입송 내용 33
<그림 11> ‘풍입송’ (김보희 역보) 35
<그림 12> 김보희 역보 ‘풍입송’ 1-4마디 35
<그림 13> 김보희 역보 ‘풍입송’ 5-8마디 36
<그림 14> 김보희 역보 ‘풍입송’ 9-12마디 36
<그림 15> 김보희 역보 ‘풍입송’ 13-16마디 36
<그림 16> 오선지, 8마디 한도막 형식 37
<그림 17> 오선지, 악보 39
<그림 18> 앱 ‘BandLab’ 39
<그림 19> 거문고 연주 41
<그림 20> ‘청산별곡’ 1연 42
<그림 21> ‘청산별곡’ 2연 42
<그림 22> ‘청산별곡’ 3연 42
<그림 23> ‘청산별곡’ 4연 42
<그림 24> ‘청산별곡’ 5연 43
<그림 25> ‘청산별곡’ 6연 43
<그림 26> ‘청산별곡’ 7연 43
<그림 27> ‘청산별곡’ 8연 43
<그림 28> 랩 창작 영상 46
<그림 29> ‘청산별곡’(김보희 역보) 46
<그림 30> ‘청산별곡’, 백대웅 역보 47
<그림 31> ‘청산별곡’ 영상 49
<그림 32> 김덕수패 사물놀이 51
<그림 33> 중중모리 장단 52
<그림 34> 세마치 장단 53
<그림 35> 자진모리 장단 53
<그림 36> 해금 연주 54
<그림 37> 해금 연주 감상 1 55
<그림 38> 해금 연주 감상 2 56
<그림 39> ‘해금’ 관련 키워드 예시 56
<그림 40> 태평소 연주 57
<그림 41> ‘태평소’ 관련 키워드 예시 58
<그림 42> 창작활동 감상 60
<그림 43> 랩의 3요소 감상 자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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