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수 (사직고등학교)
저널정보
효원사학회 역사와 세계 역사와 세계 제47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85 - 327 (43page)
DOI
10.17857/hw.2015.06.47.2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역사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배우는 지식은 1차적으로 역사교과서의 형태로, 2차적으로 교사가 제시하는 수업내용으로 제시된다. 교과서라는 역사지식은 교과서 집필진들이 생각하는 수업시간에 배워야할 내용이고, 교사들의 수업내용은 교사들이 생각하는 수업시간에 배워야할 내용인데, 각각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구성된다.
이 연구는 2011년부터 2013년까지 가르쳐진 고등학교 〈한국사〉가 교과서와 수업 내용으로 구성될 때 작용하는 요소를 확인하려 한 것이다. 200년 교육과정에서 설정된 고등학교 〈한국사〉는 한국사와 세계사가 결합된 과목이었다. 한국사를 배우는데 세계사 내용이 들어간 과목은 2009 교육과정 〈한국사〉가 유일하다. 2011년에 새로 발표된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 〈한국사〉에서 세계사 내용을 제외시켰기 때문이다.
2009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한국사〉는 낯선 과목이기 때문에 교과서와 수업 내용으로 구성될 때 교과서 집필진과 교사들의 생각에 따라 많이 달라졌다.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그대로 교과서로 만든 교과서 집필진이 있는가 하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독창적으로 해석해서 학생들이 이 과목을 잘 이해할 수 있게 교과서를 서술한 집필진도 있었다.
교사들의 수업내용 재구성에 영향을 미친 것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교과 내용 지식, 역사교과서를 바라보는 관점 등이었다. 학생들이 접하는 역사지식이 더 풍부해지기 위해서는 교과서 집필진들은 교육과정의 취지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며, 역사교사들도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내용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에 교육과정 개편과정에서 한국사와 세계사를 결합하는 과목이 다시 설정된다면 이 연구의 결과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머리말
Ⅰ.『한국사』교과서로 구현된 역사지식
Ⅱ. 교사들의 역사지식 재구성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