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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여성사학회 여성과역사 여성과역사 제2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1 - 9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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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2013년 8월 30일 교육부 검인정을 통과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8종을 대상으로 하여 조선시대의 ‘여성’ 관련 내용을 분석한 글이다. 『한국사』 교과서에서 가장 돋보인 서술은 가족 분야였다. 남녀균분상속, 처가살이, 남귀여가혼, 『안동권씨성화보』, <율곡선생 남매 분재기> 등을 활용해 조선전기 가족 제도와 여성의 지위를 보여주었다. 여성의 책읽기를 심도 있게 다룬 점도 중요한 성과로 보인다. 그럼에도 교과서 8종에 가족과 문화 분야를 제외하고 여성 관련 서술이 대단히 빈약한 상황이다. 사료에 대한 해설이 애매모호하고, 여성 관련 도판도 흥미 위주의 풍속화 비중이 높다. 여성 인물도 10명에 불과하다. 무엇보다도 여성이 직조노동을 담당하고, 천주교 전파에서 큰 희생을 치르면서 사회 변화의 발판을 마련했지만 관련 서술에서 빠져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여성사 서술을 늘리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에 양성 평등의 시각을 반영해야 한다. 『한국사』 교과서는 청소년에게 역사 지식을 알려주는 동시에 역사관과 사회 인식을 심어주는 텍스트다. 이런 측면에서 여성에 관한 서술은 양성 평등의 시각으로 인간의 역사를 재구축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으므로 학계를 포함해 사회 전체가 관심을 갖고 개정 보완해나가야 할 과제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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