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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건 (동북아역사재단)
저널정보
한일관계사학회 한일관계사연구 한일관계사연구 제76집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 - 35 (33page)
DOI
10.18496/kjhr.2022.05.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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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검정을 통과한 일본 고등학교 『역사총합』 교과서의 근대사 부분 중 청일전쟁기와 러일전쟁부터 한국병탄까지 시기의 서술 실태를 살펴보았다.
청일전쟁기의 경우 동학 관련 서술과 개전 원인에 관한 서술에서 한국학계의 연구 경향과 차이가 있었다. 요컨대 동학농민혁명을 ‘란’, 또는 ‘봉기’로 표현하거나 농민전쟁을 언급할 때 ‘갑오농민전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청일전쟁 개전 원인을 ‘방위’적 측면에서 서술하는 교과서가 대부분이었다. 러일전쟁부터 한국병탄기 서술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전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러일전쟁을 “아시아 여러 민족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언급하고 있는 점이다.
한편 러일전쟁 관련 교과서 서술에는 일본 정부 교육방침에 따른 ‘규정성’이 강화되어 있는 점이 주목된다. 『역사총합』의 서술 내용은 일본 문부과학성의 「학습지도요령」이나 「학습지도요령해설」의 지침에 따른 경우도 있었지만 교과서 출판사의 시각에 따라 편차를 보이는 사례도 많았다. 몇몇 교과서 서술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부분도 없지 않다. 그럼에도 여전히 한국사 관련 서술 중에는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적지 않다.
고등학교의 경우 실교출판 교과서에서 한국사와 관련한 긍정서술 경향을 찾아볼 수 있다. 일본 역사교과서 속 부정과 긍정 서술의 경계, 그리고 그 의미를 더욱 상세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2021년 일본 고등학교 검정교과서 개요
3. 『역사총합』의 한국 근대사 서술 실태와 특징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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