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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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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호남사학회 역사학연구 역사학연구 제7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1 - 18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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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새롭게 서술된 4종 동아시아 교과서 속의 Ⅱ단원 동아시아 세계의 성립과 발전에 대한 대외 관계 서술 내용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제정 당시부터 많은 비판이 있어왔는데 이와 관련하여 본고는 학습량 감축과 주제사 서술의 후퇴 문제를 실제 교과서 서술 내용을 통하여 확인해 보았다. 또한 기존 동아시아사 교과서에 반영된 기존 학계의 다양한 ‘동아시아 세계론’을 살펴보았다. 요즘의 학계의 연구 동향은 니시지마(西嶋)가 처음에 창설했던 동아시아세계론 속의 중국을 중심으로 한 주변 한국, 일본, 베트남간의 책봉체제라는 수직적 질서가 아닌 복수의 세계 질서와 다양한 국제관계를 상정하고 있다. 그러나 개정된 동아시아사 고대 대외관계 서술은 이러한 변화상을 담고 있지 못한 채 오히려 한국, 일본 이외의 주변 여러 세력과 관련된 내용은 축소하여 서술하고 있다. 이에 동아시아사 교과서 서술과 관련된 제언을 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북방 민족에 대한 역사 서술의 복원이다. 이들과 중국 왕조와의 관계를 통해 조공·책봉만이 아닌 다양한 외교방법론을 살펴보고 대외 교류사의 다각적인 양상을 보자는 것이다. 둘째, 쌍방 간의 교섭사를 강조하며 관계사의 자율성을 강조한 나머지 당시의 사실까지 왜곡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검·인정 취지에 맞는 다양한 관점을 가진 교과서 집필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적극 보장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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