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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경화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육동원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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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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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리듬체조 SCK워크숍이 코치들의 전문내용지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SCK워크숍이 코치들의 오류인지지식 (error detection) 과 과제제시지식 (task representation) 에 미치는 영향은 SCK 평가 시 제공되는 선수들의 수준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리고 각 선수에게 어떠한 과제들을 주로 사용하여 훈련내용을 구성하는지 조사하였다. 리듬체조 코치 20명이 참여하였고 연구 목적에 따라 실험군 (n=8) 과 대조군 (n=12) 으로 무작위 배정 (randomization) 하였다. SCK를 구성하는 오류인지지식과 과제제시지식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코치들에게 수준이 다른 세명의 리듬체조 선수의 영상을 시청하도록 하였다. 오류인지지식은 리듬체조 채점 방식인 난도 (Difficulty, D), 실시 (Execution, E) 점수와 수행오류지식 (performance error) 의 자료를 수집하여 절대오차값과 빈도분석하였다. 과제제시지식은 내용지식지도 (content map) 의 자료를 수집하여 내용전개변인 (content development variables) 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모든 자료 분석을 마친 후 연구 결과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해석을 위해 실험군에게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SCK워크숍 후 모든 선수의 오류를 명확히 파악하였으며 특히 난도 점수가 낮은 선수는 난도 결점을, 실시 점수가 낮은 선수는 실시 결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군은 수행오류지식에서 주니어 선수들에게는 예술적 결점을 시니어 선수에게는 기술적 결점이 더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있었다. 셋째,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SCK 워크숍 후 전문내용지식지수가 향상하였다. 넷째, 실험군은 SCK 워크숍 후 제시형과제, 확장형과제의 사용은 줄고 세련형과제의 사용이 증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실험군은 난도점수가 낮은 선수에게 확장형과제를, 실시점수가 낮은 선수에게 세련형과제를, 국가대표선수에게 게임응용형과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실험군은 선수들이 학습내용을 어려워 할 때 시범과, 설명 그리고 영상을 보여주면서 이해를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선수 수준과 발달을 고려하여 다양하고 알맞은 과제를 사용하여 훈련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각 스포츠 종목 특성에 맞는 워크숍 구성의 중요성과 더불어 수준이 다른 선수들 간의 코치들이 지식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SCK관련 선행연구들을 확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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