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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원우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도년, 김성아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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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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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이동을 위한 도구와 방법을 총칭하는 교통수단은 시대에 따라 끊임없이 발전해왔으며, 도시공간과 깊은 연관성으로 물리적인 환경을 변화시켜왔다. 당 시대의 주요 교통수단은 생활반경(Daily radius)을 결정지었으며, 특히 주거지역은 생활반경의 중심점으로 일상생활에서 이동활동이 시작되는 영역이다. 주거지에서 주요 교통수단의 변화는 물리적인 환경을 변화시켰으며, 이러한 양상은 기존 시가지와의 연결과 기반시설 확충 계획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신시가지 개발에서 두드러졌다.
20세기 중후반 서울은 빠른 속도로 인구가 유입되며 시가지를 확장하였다. 서울시 인구는 1963년 300만 명에서 1988년 1,000만 명으로, 시가지 비율은 1973년 29%에서 1992년 58.2%로 증가하였다. 이를 가능하게 한 핵심적인 요인은 교통체계 완비와 주거지 공급이었으며, 교통수단 발전 및 보급과 주거지 개발은 서울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서울의 대표적인 주거지인 아파트 단지 개발에 있어 페리의 근린주구론은 큰 영향을 미쳤는데, 잠실지구(1974)에 적용된 이후의 주거지는 근린주구론의 계획관행이 그대로 반복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교통수단의 발전에 따라 주거지의 물리적 환경이 대응해 왔음을 전제로 급격한 경제 성장을 이룬 20세기 중후반 수도권의 아파트 단지가 교통수단의 변화에 대응하여 물리적 환경을 조성해 온 과정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주거지 계획의 원형적인 모델인 페리의 근린주구 이론과 이를 수정한 뉴 어바니즘의 근린주구 모델을 고찰하였다. 이와 함께 교통수단의 특성을 분석하고 시기에 따른 서울의 교통수단 변천 과정을 이해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아파트 단지의 분석을 진행하였다. 대상지는 교통수단 변화의 기점에 있으며 근린주구 이론이 적극적으로 반영된 대표적 아파트 단지인 잠실 아파트 단지(1974), 둔촌 아파트 단지(1979), 목동 신시가지(1983), 상계 신시가지(1985), 분당 신도시(1990), 일산 신도시(1990)로 선정하였다. 계획이 수립된 시기의 교통수단 관련 현황을 분석하고 페리의 근린주구론 6원칙을 기반으로 계획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를 수도권 교통수단의 변천에 있어 대표성을 지닌 보행, 버스, 자동차, 지하철로 구분하여 분류하며 아파트 단지 계획요소의 대응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종합하여 세 단계의 변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 번째 단계의 주요 교통수단은 보행, 버스로 단지 내 보행 체계와 외부에 버스 정류장을 조성하였으나 연계에 부족함이 있었다. 두 번째 단계의 주요 교통수단은 보행, 버스, 승용차(도입)로 보행체계는 단지 내외를 연결하고 시설과 연계되었으나, 지하철역에 대한 대응과 승용차를 위한 기반시설이 부족하였다. 세 번째 단계의 주요 교통수단은 보행, 버스, 승용차(보급), 지하철로 교통수단 간의 환승체계와 시설의 연계를 이루었으며 주차장을 지하화하며 쾌적한 보행환경을 조성하였다.
이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통수단의 등장 후, 주거지에서 교통수단이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데에는 법제도적 완비와 관련 기반시설의 확충이 필수적이었다. 둘째, 교통수단이 다양해지고 교통량이 늘어남과는 대조적으로 주거지의 보행환경은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왔다. 셋째, 새로운 교통수단이 보편화되고 핵심적인 교통수단이 변화함에도 교통수단 간의 연계를 활성화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는 교통수단의 발전 및 보급에 따른 주거지 계획 대응에 있어 기반시설, 보행환경, 교통수단 간의 연계가 핵심적인 계획요소임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전기 자동차 및 자율주행자동차 등 차세대 교통수단이 보편화되는 시점에 조성되는 주거지 계획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가. 연구의 범위 4
나. 연구의 방법 5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 연구 분석 7
1. 근린주구 이론 7
가. 페리(C. Perry)의 근린주구론 7
나. 뉴 어바니즘 근린주구 13
2. 교통수단 21
가. 교통수단의 특성 21
나. 시기별 서울의 교통수단 변천 28
다. 교통수단의 변천 종합 36
3. 선행연구 분석 38
가. 근린주구 이론의 변화에 관한 선행연구 38
나. 국내 주거지 계획의 변화에 관한 선행연구 39
다. 교통수단과 도시 공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41
제3장 대상지 개요 및 분석의 틀 설정 44
1. 분석 대상지 선정 44
가. 대상지 선정 44
나. 분석 대상지 개요 46
2. 분석의 방법 53
제4장 교통수단에 따른 근린환경 계획요소 분석 55
1. 대상지 분석 55
가. 잠실 아파트 5단지 55
나. 둔촌 아파트 단지 62
다. 목동 신시가지 2주구 68
라. 상계 신시가지 4주구 76
마. 분당 신도시 근린생활권(시범단지) 83
바. 일산 신도시 근린생활권(주엽2동) 92
2. 분석의 종합 99
제5장 결론 104
1. 연구의 결론 104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06
참고문헌 107
부록 112
영문초록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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