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 대학 수영 학생 선수들을 대상으로 하여 중국 대학 수영지도자의 의사소통 능력이 학생 선수의 운동 몰입, 자아존중감, 지속적 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함으로써 중국 대학 수영 학생 선수들의 운동 몰입,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지속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는 중국 대학 수영의 발전뿐 아니라 나아가 중국 수영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가 되며, 중국 대학 수영지도자들의 지도 가이드라인에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국 대학의 수영 전공 학생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선정했으며, 연구 대상을 확대하기 위한 분포가 큰 중국의 랴오닝성, 헤이룽장성, 허베이성, 허난성, 산시성, 광둥성, 장쑤성, 충칭시, 베이징시 등 9개 성과 직할 시 지역의 대학에서 수영을 전공하는 학생 선수를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배부된 332부의 설문지 회수 후 무효설문지 6부를 제외한 326부의 유효설문지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윈도우 시스템에서 SPSS 26.0을 활용하여 내부 일치성 분석, 탐색적 인자 분석,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거쳐 도출된 결과를 종합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대학 수영 학생 선수 개인의 일반적 특성은 학생 선수의 운동 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수영지도자의 의사소통 능력이 높을수록 학생 선수의 운동 몰입도 높아지는 정(+)의 관계가 파악되었다. 둘째, 중국 대학 수영 학생 선수 개인의 일반적 특성은 자아존중감에 현저한 영향을 미치며, 수영지도자의 의사소통 능력이 높을수록 학생 선수의 자아존중감도 높게 나타나는 정(+)적인 관계가 파악되었다. 셋째, 중국 대학 수영 학생 선수 개인의 일반적 특성은 학생 선수의 지속적 참여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수영지도자의 의사소통 능력이 높을수록 학생 선수의 지속적 참여 의도가 높아지는 정(+)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s of Chinese university swim leader''s communication skills on student athletes'' athletic immersion, self-respect, and continuous participation, and to seek effective ways to increase their self-esteem and encourage continuous participation. This is a basic data that will help not only the development of Chinese university swimming but also the continuous growth and development of Chinese swimming, and it is expected to help Chinese university swimming leaders guide them in detail. Therefore,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selected students majoring in swimming from Chinese universities including Liaoning, Heilongjiang, Hebei, Henan, Shanxi, Guangdong, Jiangsu, Chongqing, Beijing, and 6 questionnaires. Using SPSS 26.0 in Windows systems, the results obtained through internal consist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Chinese university swimmers have a direct influence on student athletes'' athletic immersion, and the higher the communication skills of swim leaders, the higher the student athletes'' athletic immersion, was identified. Second,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Chinese university swimmers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self-esteem, and the higher the communication skills of swim leaders, the higher the self-esteem of student athletes, were identified. Third,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Chinese university swimmers directly affect the student''s intention to participate, and the higher the swimming leader''s communication skills, the higher the student''s intention to participate.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73. 연구 가설 74. 용어의 정의 81) 의사소통 능력 82) 운동 몰입 83) 자아존중감 84) 지속적 참여 의도 8Ⅱ. 이론적 배경 101. 의사소통 능력 101) 소통의 개념 102)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 143) 의사소통 능력의 특징 172. 운동 몰입 191) 몰입의 개념 192) 운동 몰입의 개념 223) 운동 몰입한 특징 263. 자아존중감 281) 자아존중감의 개념 282) 자아존중감의 특징 324. 지속적 참여 의도 371) 지속적 참여 의도의 개념 37Ⅲ. 연구방법 401. 연구 대상 402. 설문지의 구성 421) 의사소통 능력 422) 운동 몰입 433) 자아존중감 434) 지속적 참여 의도 443. 자료처리 방법 444. 설문지의 신뢰도 분석 451) 의사소통 능력 452) 운동 몰입 453) 자아존중감 464) 지속적 참여 의도 465. 탐색적 요인 분석 471) 의사소통 능력 472) 운동 몰입 513) 자아존중감 514)지속적 참여 의도 536. 확인적 요인 분석 541) 의사소통 능력 확인적 요인 분석 542) 운동 몰입, 자아존중감, 지속적 참여 의도 확인적 요인 분석 567. 연구 모형 58Ⅳ. 연구 결과 591. 일반적 특성, 의사소통 능력이 운동 몰입에 미치는 영향 592. 일반적 특성, 의사소통 능력이 자아존중에 미치는 영향 613. 일반적 특성, 의사소통 능력이 지속적 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 63Ⅴ.논 의 651. 중국 대학 수영 학생선수 개인의 일반적 특성(성별, 연령, 참여 연수, 운동 빈도, 운동 시간)과 수영지도자의 의사소통 능력이 학생선수의 운동 몰입에 미치는 영향 652. 중국 대학 수영 학생선수 개인의 일반적 특성(성별, 연령, 참여 연수, 운동 빈도, 운동 시간)과 수영지도자의 의사소통 능력이 학생선수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93. 중국 대학 수영 학생선수 개인의 일반적 특성(성별, 연령, 참여 연수, 운동 빈도, 운동 시간)과 수영지도자의 의사소통 능력이 학생선수의 지속적 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 72Ⅵ. 결론 및 제언 751. 결론 752. 제언 78참고 문헌 80부록 1 설문지 95Abstract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