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71
Ⅰ. 서 론 11.1 연구 필요성 11.2 연구 목표 및 내용 51.3 연구 제한점 6Ⅱ. 관련 연구 82.1 해외 SW교육 및 STEAM교육 공간구축 사례 분석 92.1.2 Dwight-Englewood School, Hajjar STEM Center 92.1.1 Quest to Learn, SMALLab 112.1.3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122.1.4 School of Future, Philadelphia 142.1.5 Two Mile Ash School 162.1.6 Beacon Primary School 172.2 국내 규모별 SW교육 및 STEAM교육 공간 구축 사례 분석 182.2.1 1.0~1.5실 규모의 공간구축 사례 182.2.2 2.0~2.5실 이상 규모의 공간구축 사례 212.2.3 국내외 공간구축 사례에 대한 비교 분석 242.3 국내외 사례 연구를 통한 창의융합형 공간구축 방향 262.3.1 융합인재교육(STEAM) 262.3.2 창의융합형 정보교육실 공간구축 방향 282.4 컴퓨팅 사고력과 SW융합교육 302.4.1 컴퓨팅 사고력 302.4.2 SW교육과 융합교육 352.4.3 SW교육 교수?학습 모델 37Ⅲ. 창의융합형 정보교육실 설계 및 구축 403.1 공간구축 방향 403.2 공간구축 방향에 따른 공간 구성 및 특성 413.3 창의융합형 정보교육실 설계 423.4 창의융합형 정보교육실 구축 443.5 창의융합형 정보교육실과 기존 컴퓨터실 공간 비교 53Ⅳ. SW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554.1 컴퓨팅 사고력 기반 SW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단계 554.2 컴퓨팅 사고력 기반 SW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564.3 SW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례 594.3.1 과학?정보?미술?음악 SW융합교육 594.3.2 과학?정보 SW융합교육 644.3.3 정보?과학 SW융합교육 664.3.4 정보?국어?사회 SW융합교육 684.3.5 영어?수학?정보 SW융합교육 714.3.6 SW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견해 75Ⅴ. 실험 방법과 결과 775.1 실험 설계 775.2 실험 결과 785.3 SW융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 및 내용타당도 검증 845.3.1 신뢰도 검증 865.3.2 개발한 SW융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타당도 검증 885.3.3 토의 91Ⅵ. 결론 및 제언 92참고문헌 94<부록-1> 설문조사 99<부록-2> 교수학습지도안 사례 104국문초록(한글) 11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