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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민영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영민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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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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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5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읽기 제재의 적합성을 판단하여 국어 교과서의 읽기 제재를 선정하는 과정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는 읽기 방법을 중심으로 중·고등학교 읽기 제재를 수집하고, 양적·질적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제재의 난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중·고등학교 읽기 제재의 난도 측정 결과를 읽기 방법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읽기 과제에 따라 읽기 제재의 난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하고, 읽기 과제에 부합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검토하였다. 더불어 읽기 방법에 따른 읽기 제재의 난도가 학교급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하여 학교급 간 계열성을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얻은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읽기 제재의 경우 읽기 방법에 따른 양적 평가 결과의 차이가 거의 없다. 둘째, 중학교 읽기 제재를 대상으로 질적 평가를 시행한 결과 사실적 읽기와 비판적 읽기 사이의 차이가 매우 크다. 셋째, 고등학교 양적 평가의 경우 비판적 읽기의 제재가 어려운 단어 수와 문장 복잡도 항목에서 가장 높은 난도를 보인다. 넷째, 고등학교 읽기 제재를 대상으로 질적 평가를 시행한 결과 읽기 과정 점검 및 조정과 관련된 제재가 모든 항목에서 가장 낮은 난도를 나타낸다. 다섯째, 양적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급 간 계열성을 검토한 결과, 모든 읽기 방법에서 학교급 간의 계열성을 충족하고 있다. 여섯째, 질적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급 간 계열성을 검토한 결과 ‘관련성’ 항목에서 고등학교의 읽기 제재가 중학교의 읽기 제재보다 높은 난도를 보인다.
이 연구는 텍스트 난도를 평가할 때 독자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 질적 평가를 수행할 때 참여한 평가자의 수가 적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하지만 질적 평가 기준표에 독자 요인을 설정하고, 평가자 간의 협의를 통해 평가자 간 일치도를 확보함으로써 이러한 한계점들을 극복하였다. 또한 국어과 성취기준에서 제시하는 읽기 방법을 중심으로 읽기 제재를 분석해 읽기 과제에 따라 제재의 난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즉 교과서에 수록되어 교수·학습 자료로서 기능하는 읽기 제재의 특성을 고려한 연구라 할 수 있다. 또한 읽기 방법에 따른 읽기 제재의 난도가 학교급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하여 학교급 간 계열성에 대해 검토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4
3. 연구 내용 및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12
1. 텍스트 난도의 개념 및 측정 방법 12
2.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읽기 영역 21
3. 읽기 교육에서 제재의 역할 29
Ⅲ.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분석 도구 36
3. 연구 절차 4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9
1. 중학교 읽기 제재의 난도 49
2. 고등학교 읽기 제재의 난도 56
3. 학교급에 따른 읽기 제재의 난도 61
4. 연구 결과의 교육적 활용 방안 72
Ⅴ. 결론 74
참 고 문 헌 77
ABSTRACT 84
부록 차례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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