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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형기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식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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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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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창의융합역량 향상을 위한 SW·AI 융합교육 방법과 내용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SAGE 모형은 학습자 스키마의 변화를 중심으로 학습 단계가 전개되는 SW·AI 교육모형이다. SAGE 모형은 교육내용을 마련하기 위한 내용조직 방법과 교육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학습 방법이 통합하여 제시되었다. 교육내용 조직 방법은 융합 문제 선정, 문제분석, 재구성의 단계로 제시되었으며 학습 단계는 상황제시, 상황이해, SW 지식확보, 상황 재확인, 구현과 평가의 단계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시행한 연구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의 창의융합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모형을 개발하였다. 교육모형을 마련하기 위해 ‘창의융합역량’, ‘학습이론’, ‘SW·AI 융합’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여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모형의 초안을 마련하였으며 전문가 12인의 검토를 거쳐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그리고 검토 의견을 받아들여 모형을 완성하였다.
둘째, SAGE 모형을 적용한 SW·AI 융합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일차적으로 정보 예비교사에게 적용하여 난이도를 확인하였으며,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얻을 시사점을 통해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내용으로 보완하였다.
셋째, 교육을 실시하고 효과성 분석을 통해 SW·AI 교육프로그램에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창의융합역량 향상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SAGE 모형이 적용된 실험집단의 창의융합역량 향상이 통제집단의 창의융합역량보다 더 높음을 확인하였다. 한편 사전과 사후의 대응 표본 검정에서는 실험집단은 창의융합역량의 모든 구성요인이 유의미한 향상이 확인되었으나 통제집단에서는 창의융합역량의 구성요인 중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융합적 가치 창출에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SW·AI 융합교육 방법의 일환이 마련되었다. 그리고 SAGE 모형을 통한 SW·AI 융합교육 사례를 통해 융합 예비교사의 창의융합역량을 위해 SW·AI 융합교육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교사의 준비과정에서 SW·AI 융합교육이 예비교사의 창의융합역량을 향상할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따라서 예비교사를 위한 대학 교양과정의 개설에 SW·AI 융합교육이 고려되어야 한다.

목차

.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4
3. 연구 절차 및 내용 5
4. 용어의 정의 6
5. 연구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SW, AI, 드론 교육의 융합교육으로서의 의미 13
2. 창의융합형 인재와 창의융합역량 28
3. 융합연구와 융합교육 38
4. 학습과 교수이론 49
5. 이론적 배경의 시사점 58
III. 연구 방법 61
1. 연구 단계1의 연구 방법과 내용 61
2. 연구 문제2의 연구 방법과 내용 66
3. 연구 문제3의 연구 방법과 내용 71
IV. 연구 결과 75
1. 연구단계 1의 연구 결과 75
2. 연구단계 2의 연구 결과 95
3. 연구단계 3의 연구 결과 123
V. 결론과 제언 144
1. 결론 144
2. 제언 148
참고문헌 149
ABSTRACT 157
부록 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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