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형기 (전라북도교육청)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83 - 9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개정된 교육과정은 교육을 통해 길러질 인재상을 창의융합인재로 삼는다. 만약 시대가 학습자에게 창의융합역량을 요구한다면, 교사의 준비과정에서 먼저 갖춰나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창의융합역량을 함양하고자 피아제의 스키마 이론을 기반으로 한 교육모형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드론을 활용한 AI(Artificial Intelligence)·SW(Software)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예비교사에게 적절한 난이도를 갖출 수 있도록 드론SW앵커(Drone Software Anchor)를 개발하였다. 교육프로그램과 개발된 내용을 예비교사 15인에게 적용한 결과, 대학생 창의융합역량 5개 영역 모두 유의수준 0.05에서 향상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교사의 창의성과 융합역량 향상을 위해 예비교사가 AI·SW융합 장면을 체험토록 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드론·AI의 교육내용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