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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수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조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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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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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 상황으로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관광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랜선문화’가 유행하면서 비대면 여행 서비스인 랜선투어가 등장하였다. 랜선투어 관련 여행상품이 증가하고, 비대면 관광 서비스가 발전 및 변화되는 현시점에서 비대면 관광에 관련된 소비자의 반응과 관련 향후 발전 방향을 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관련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며, 특히, 랜선투어를 중심으로 이루어
진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온라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랜선투어를 중심으로 관광객의 경험가치가 지역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하고자 하였으며, 지역 이미지가 관광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장소 애착의 매개효과를 함께 연구하였다. 랜선투어의 경험가치는 소비자 효용, 서비스 우수성, 심미성, 유희성 4개의 요인으로, 지역 이미지는 인지적 지역 이미지와 정서적 지역 이미지로 세분화하여 측정하였다.
18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을 대상으로 세 종류의 랜선투어 영상을 무작위로 1개씩 배포하는 형식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총 142부의 유효한 응답을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 매개변수 회귀분석 그리고 소벨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외재적 경험가치인 소비자 효용과 서비스 우수성은 인지적 지역 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내재적 경험가치인 심미성과 유희성은 정서적 지역 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정서적 지역 이미지 모두 관광 행동 의도와 장소 애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장소 애착도 관광 행동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지적 지역 이미지와 관광 행동 의도 간에서 장소 애착은 완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적 지역 이미지와 관광 행동 의도 사이에서는 장소 애착이 부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비대면 관광인 랜선투어를 중심으로 관광객들의 경험가치를 파악하여 지역 이미지, 장소 애착 그리고 향후 관광 행동 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관련 연구 범위를 확장하였다는 학문적 의의를 가진다. 또한, 응답자의 연령대와 성비를 다양하고 균등하게 설정하여 통계 결과를 도출하였기에 이에 따른 연구 결과의 일반성도 높였다는데 의미가 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관련 관광 업계 등이 랜선투어 및 비대면 관광 콘텐츠를 계획 및 운영하는 데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랜선투어를 이용한 지역 관광상품 개발 및 지역 관광지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무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랜선투어 경험이 지역 이미지와 추천 및 방문 의도와 같은 관광 행동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연구 결과를 통해 랜선투어의 경험이 향후 여행지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선행적 활동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제 1 장 서 론 · 6
제 1 절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 6
1. 연구배경 · 6
2. 연구목적 · 9
제 2 절 연구방법과 연구구성 · 10
1. 연구방법 · 10
2. 연구구성 · 11
제 2 장 이론적 배경 · 13
제 1 절 비대면 관광의 발전 배경 · 13
1. 랜선투어의 정의 · 14
2. 국내 관광 관련 온라인 영상 매체 및 랜선투어 현황 · 15
3. 온라인을 통한 영상콘텐츠 및 가상현실, 증강현실 활용 관광 선행연구 · 16
제 2 절 경험가치의 개념과 선행연구 · 18
1. 경험가치의 개념 · 18
2. 경험가치의 구성요인 · 21
제 3 절 지역 이미지 · 24
1. 지역 이미지의 개념 · 24
2. 지역 이미지의 형성과정 · 25
3. 지역 이미지의 구성요인 · 28
제 4 절 장소 애착 · 29
제 5 절 관광 행동 의도 · 31
제 3 장 연구방법 · 33
제 1 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 33
1. 연구모형 · 33
2. 연구가설 · 34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의 구성 · 41
1. 경험가치 · 41
2. 지역 이미지 · 43
3. 장소 애착 · 45
4. 관광 행동 의도 · 47
5. 설문지 구성 · 48
6. 랜선투어 지역 선정 근거 및 영상 설정 · 49
제 3 절 조사방법 · 51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 51
2. 분석방법 · 53
제 4 장 분석결과 · 55
제 1 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55
제 2 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 57
1. 탐색적 요인분석 · 57
2. 주요 변수들의 상관관계 분석 · 60
제 3 절 가설 검증 · 61
1.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분석 · 61
2. 랜선투어 경험가치가 지역 이미지(인지적, 정서적)에 미치는 영향 · 62
3. 지역 이미지가 관광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 64
4. 지역 이미지가 장소 애착에 미치는 영향 · 65
5. 장소 애착이 관광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 66
6. 지역 이미지와 관광 행동 의도 간의 장소 애착의 매개효과 · 67
제 5 장 결론 · 69
제 1 절 연구 결과 요약 및 토의 · 69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 74
제 3 절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 77
국외참고문헌 · 78
국내참고문헌 · 86
설문지 · 93
Abstract ·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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