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수진 (경희대학교) 황조혜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5호(통권 제141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95 - 114 (20page)
DOI
10.24992/KJHT.2022.7.31.05.9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 바이러스와 함께 팬데믹 상황으로 인하여 스마트관광의 발전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국내에서는‘랜선문화’가 유행하면서 비대면 여행 서비스인 랜선투어가 등장하여 관련 여행상품이 증가하고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비대면 관광에 관련된 소비자의 반응과 관련 향후 발전 방향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효용, 서비스 우수성, 심미성, 유희성으로 경험가치를 측정하였다. 또한, 랜선투어의 경험가치와 지역 이미지(인지적, 정서적), 관광 행동 의도 그리고 장소 애착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랜선투어 영상을 제공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총 155부의 응답이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첫째, 외재적 경험가치인 소비자 효용과 서비스 우수성은 인지적 지역 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내재적 경험가치인 심미성과 유희성은 정서적 지역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정서적 지역 이미지는 장소 애착과 관광 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장소 애착도 관광 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역 이미지와 관광 행동 의도의 관계에서 장소 애착은 유의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랜선투어의 경험가치와 지역 이미지, 장소애착 그리고 향후 관광 행동 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관광 연구 분야의 범위를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의의를 가진다. 또한, 향후 여행지를 선택하는데 랜선투어의 경험이 선행적 활동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마련하여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도출
Ⅲ.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